ASEAN 상주대사, 한-ASEAN 관계 발전 모색
ASEAN 상주대사는 ASEAN 10개 회원국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위치한 ASEAN 사무국에 파견한 대사를 지칭하며 ASEAN의 대외 관계 업무를 담당하는 동 대사들은 우리나라 對ASEAN 외교의 중요한 전략적 파트너이다.
ASEAN 상주대사들은, 지난 10월 9~10일간 브루나이에서 개최된 ASEAN 관련 정상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한-ASEAN 안보대화 및 한-ASEAN Business Council 창설 등 우리 정부 주도 이니셔티브의 가시적 성과로의 구현 및 2014년 12월 한-ASEAN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준비과정에서 우리 정부의 긴밀한 對ASEAN 연락창구로서 기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SEAN 상주대사들은 이번 방한 계기에 △부산시의회 방문 △부산시장 주최 만찬 △부산상공회의소 방문(지역 기업인과의 면담) △부산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원과 라운드테이블 개최 △방위산업체 시찰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지난해 서울과 여수 Expo를 방문하였던 ASEAN 상주대사들은 이번 방한 계기 우리나라 제1의 무역도시 부산 방문을 통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까지 발전한 한국과 ASEAN 간의 우의를 더욱 다지는 동시에 우리나라에서 ASEAN의 인지도 증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ASEAN 상주대사들은 방한 마지막 날인 30일 (수) 오전 윤병세 외교부 장관을 예방, 한-ASEAN 간 관계 발전 및 내년 12월 한-ASEAN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 등을 위한 의견 교환을 가질 예정이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국
공보홍보담당 정병후
02-2100-733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