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11월호 발행…고성과 HRD 위한 ‘액션러닝’과 ‘뇌신경과학’ 검토

- 뇌신경과학(Neuroscience), HRD의 미래를 열다

- HRD 20개 이상 기관/기업 우수 사례, 10인 이상의 HRD각 분야 전문가 리포트

- 조직활성화와 경영 혁신의 Key, ‘액션러닝’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3-10-29 16:27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는 1990년에 창간해 올해 23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3년 11월호를 발행했다.

<커버스토리>로 김영진 한독 회장의 인재 육성에 관한 확고한 의지와 인재 육성에 관한 실행 방식을 소개했다. 김 회장은 경제위기가 닥쳐도 인재개발 예산은 한번도 삭감한 적이 없고, 1968년 독일 훼스트와의 합작을 시작으로 합작 파트너가 아벤티스, 사노피로 바뀌는 48년간 선진 제약기술과 우수의약품을 한국에 도입하여 대한민국 제약산업의 선진화를 이끌어왔다. 2005년 독자경영을 시작하고부터는 지속성장을 위해 HR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그 중 하나로, 팀의 집단지성을 활용하기 위해 액션러닝에 눈을 돌리기 시작해, 40명의 임원과 팀장들에게 액션러닝 교육에 연간 1~2회 의무적으로 참석토록 하고 COO를 포함한 전 임원을 러닝코치로 양성해 한국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파격적인 조치를 했다. 한독은 지금 CMD(Change Management Department)를 두어 비즈니스 이슈를 액션러닝을 통해 다루고 있다.

이와 관련해 11월 호 Special ReportⅡ에서는 국내 굴지의 5개사 두산인프라코어 기술본부 HR팀, LS산전 부문장, 포스코 EDP(Executive Development Program), 한화생명 Action CEP, 경기도평생진흥원의 액션러닝 등, 액션러닝을 활용한 인재 역량강화와 기업 성장 사례를 집약했다. 또한 16인의 검증된 러닝코치 명단을 공개하고, 액션러닝의 철학(인재존중, 실사구시, 상부상조)에서부터 제대로 된 조직 학습을 목표로 한 액션러닝 성공을 위한 HRD담당자의 역할은 무엇인지, 조직문화 활성화와 경영혁신 Key로 자리잡은 ‘액션러닝’의 방법을 상세히 담았다.

한편 Special ReportⅠ에서는 향후 기업교육 50년을 내다볼 때 현 시점에서 유수한 기업들이 관심을 집중하고 있는 뇌신경과학 기반의 HRD 이슈와 트렌드를 분석했다. 협업과 집단지성의 시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고성과 HRD를 위한 업무 몰입과 조직 몰입, 창의성, 공감능력, 직무 정체성 등에 다각도로 연관되어 있는 인간 두뇌의 활성화 요소와 교육법 등에 관한 최근 뇌과학 융합 연구들을 소개하고 뇌신경과학적 기반의 HRD를 실시해 온 국내 기업 활용 사례와 현황, 뇌교육 시스템을 담는 한편 HR과 경영이 참고할 수 있는 뇌신경과학의 각계 전문가 인터뷰를 소개한다.

Special Interview로는 취임 2주년을 맞은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났다. 우선 논란이 많았던 무상교육에 관한 박 시장의 의견을 직접 들었다. 한편 ‘민생, 안정, 혁신’이라는 3대 서울시정의 목표 하에 공공부문 HRD부터 전문성 강화를 선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 이와 관련해 공무원 전문가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서울시가 전면 추진하는 인재양성기본계획과 전국 지자체 역사상 최초로 도입한 전문관 제도 및 박 시장의 일관된 철학과 실천으로 이어져 온 서울시와 민정과의 ‘소통’ 시스템을 소개한다.

그 외에도 CHO 섹션의 이우룡 고용노동연수원장, 하영목 커리어코치협회장의 30년 HRD 현장 경험에 대한 인터뷰, 서울아산병원아카데미 HRD팀의 ‘힐링 HRD’의 실천 현장 탐방이 수록되어 있다. 전문 기고로는 엄준하 박사가 기업의 현실을 간파한 지속가능한 장기적 인재 육성에 필요한 ‘생애설계 모델’에 기반한 CDP를 다뤘으며, 로 포스코 힐링코치센터와 휴머니티 감성교육의 현장 웨스틴조선호텔을 소개한다. 한편 최신 HRD이슈로, 한국HRD협회 255차 포럼에서 논의된 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교육체계수립에 대한 HRDer들의 발제를 통해 사례를 검토하고 방법과 전망을 제시했으며, 을 통해 중앙공무원 교육원이 주최한 Global Public HRD 컨퍼런스 2013에서 소개된 창의와 융합교육에 관한 국내외 석학들의 견해를 소개, 국내 시장이 포화에 이른 현재 현지 위임적 인재 육성과 실제로 해외 사업을 감당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 전략과 인적자원 구축에 관한 제8회 글로벌 역량강화 HRD컨퍼런스 2014(포스코, 하나은행, GS건설, 한화생명의 우수사례발표)의 내용을 담았다.

월간 HRD 11월호는 HRD의 효율화와 성과향상, 미래를 위해 중지를 모으는 20개 이상의 기업/기관과 HRD각 부문에 대한 10인 이상의 전문가 칼럼과 리포트, 우수 HRD기관과 외국어/한국커리어개발원 자격과정/평생학습의 글로벌 경향인 영국과 한국의 U3A 등,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최신 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과 함께 최근 개관한 연수원(현대 블룸비스타)속으로도 들어가본다.

출처: 한국HRD협회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