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전국 지농실거래 가격 정보 최초 제공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3-10-30 14:36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오는 11월 1일(금)부터 농지은행 포탈(http://www.fbo.or.kr)을 통하여 ‘전국 농지 실거래 가격’ 정보를 최초로 제공할 계획이다.

제공정보는 읍·면·동별, 논·밭·과수원별 농지의 평균가격, 최고·최저가격, 거래건수 등이며, 매 분기별로 자료가 갱신·추가 된다.

※ 그 동안에는 농지규모화사업, 경영회생농지매입사업, 매입비축사업에서 확보한 자료에 국한하여 해당되는 지역의 정보만을 제공하였음

이밖에 농지은행 포탈에는 ‘농지거래 중개기능’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농지매도·매입 희망 농가의 경우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쉽게 농지매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농식품부는 이번 ‘농지 실거래가격 정보’ 제공에 따른 직접적인 효과로 △귀농·귀촌을 준비하는 도시민 등은 희망지역의 농지 실거래 가격을 알 수 있어 구체적인 귀농·귀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농지를 매도하려는 농지소유자의 입장에서는 농지를 처분할 경우 얼마에 팔 수 있을 지를 미리 가늠할 수 있게 되고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지은행 사업(농지 규모화사업, 매입비축사업, 경영회생농지매입사업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이번에 제공할 농지가격 정보는 농림축산식품부·국토교통부·한국농어촌공사(농지은행)간 소통, 개방, 공유, 협력을 위한 정부 3.0 추진과제 중 하나로서 농촌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일정부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농지과
박상호
044-201-17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