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니 불편함 감소시켜주는 ‘임플란트 틀니’ 주목
- 틀니가 오히려 입 속 건강 해친다?
틀니는 치아가 없는 부분에 하나로 연결된 보철물을 얹는 형태다. 입 안에 끼웠다 뺐다 할 수 있으며 부분틀니와 전체틀니 두 가지 종류로 나뉘게 된다.
부분틀니는 다수의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지대치가 사용할 수 있는 상태에서 상실된 부위에 장착하는 보철물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개의 자연치가 남아 있을 때 지지대로 활용하게 된다.
전체틀니는 자연치아가 모두 없는 경우의 무치악 환자에게 적용되는 가철식 보철물이다. 부분틀니처럼 틀니 장치를 유지시켜주는 지지대가 없어 오로지 잇몸을 통해서만 유지력을 얻는다.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치료 중에 틀니는 임플란트에 비해 경제적이며 치아를 다수 상실했을 때 비용 면에서 부담감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장기간 틀니를 사용하게 되면 잇몸에 고정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치아가 손상되고 잇몸이 헐거나 상해서 잇몸뼈가 흡수 될 수도 있다. 또한 잇몸을 계속 자극하기 때문에 통증이 생기고 틀니가 헐거워져 저작력을 감소, 사용 중 이물감이 느껴지는 단점이 있다.
이로 인해 상실된 치아를 예방하기 위해 착용했던 틀니 보철물이 오히려 잇몸과 치아 건강을 악화하며 건강을 해치게 될 수 있다. 이러한 틀니의 불편함을 감소 시켜줄 수 있는 대안책은 없을까?
틀니의 불편함을 감소시키는 대안으로 ‘임플란트 틀니’가 떠오르고 있다. 임플란트 틀니는 기존 틀니보다 틀니를 부착해주는 힘이 강하고, 음식을 씹을 때 느껴지는 불편함이 적어 상당히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임플란트 틀니는 2-4개 정도의 임플란트를 치아를 상실한 부위 잇몸에 식립 한 뒤 그 위에 틀니를 고정시키는 방식이다. 임플란트의 기능적인 면과 틀니의 경제적인 면을 결합시켜 틀니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보완한다.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대표원장은 “틀니는 고정하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함이 크고, 장기간 사용할 경우 잇몸뼈의 변형으로 틀니가 맞지 않아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며 “틀니 자체가 근본적으로 불편한 것이기 때문에 적응하기에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러한 불편함을 감소해주는 임플란트 틀니는 고정력이 떨어져 불편을 겪는 기존 틀니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차선책이 된다”며 “기존 틀니의 관리가 까다롭고, 건강상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임플란트 틀니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고 조언했다.
네모치과병원 개요
네모치과병원은 '반듯함'이라는 진료철학이 곧 네모라는 네이밍이 되고, CI 가 되고 진료 서비스가 되었다. 이를 지켜나가기는 쉽지 않으며 특히나 격변하는 의료시장 속에서 이를 지키며 사업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하고 있다. 하지만 이 Vision을 토대로 모든 의료진과 서비스인들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나아가 전국구 네트워크 병원으로서 '더 좋은 치과서비스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하여 경영과 의료, 서비스와 디자인 등을 접목시켜 나아가고 있다.
연락처
네모치과병원
홍보팀
이은정
02-538-9659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