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국내외 화산전문가 기술교류 위한 워크숍 개최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12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백두산 화산대응기술개발사업의 지난 1년간 연구성과를 확인하고 국외 전문가와 국내 화산연구자간의 학술·정보 교류를 위해 11월 3일(일)~5일(화)까지 제주도에서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12년 10월과 ’13년 3월에 이어 3번째 열리는 이번 국제워크숍은 소방방재청, 국립재난안전연구원, 백두산 화산대응기술개발사업 연구진 및 국내외전문가 등이 참여할 예정으로,

첫째날인 3일(일) 저녁 환영연을 시작으로 4일(월)에는 국내외 전문가 12명의 최신 연구결과 발표를 진행하고 5일(화)에는 국제적인 정보 교류 및 협력을 위하여 운영해 온 워킹그룹의 결과물에 대한 토론 시간 등을 갖는다.

특히, 마지막날인 5일(화)에는 선제적 화산재해 대응을 위해 개발중인 화산재해대응시스템의 시연으로 과학적 기반의 화산방재기법을 선보일 예정이다.

백두산 화산대응기술개발 사업단(단장 이승수교수, 충북대 토목공학과)은 최근 국제사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화산 분야의 연구·개발을 통해 화산재해 위험도 평가 및 대응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2012년에 발족되어, 총 4개의 과제(1. 화산재해 피해예측기술 개발 2. 화산재 피해 예방 및 관리기술 3. 화산재해 대응시스템 개발 4. 화산재해 대응 국제협력 네트워크 기반 구축)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소방방재청장은 백두산 화산대응기술개발사업이 추진되는 연구 기간 동안 이와 같이 화산 관련 국내외 전문가가 참여하는 국제워크숍을 매년 개최하는 등 화산 재해의 연구성과 및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지진방재과
정길호
02-2100-5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