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우성논술, 2014 성균관대 자연계 인문계 논술출제 유형 공개

- 수능 직후에 1대1 대면첨삭 방식으로 문이과 논술첨삭 특강

서울--(뉴스와이어)--2014학년도 성균관대 수시 논술을 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기출문제’를 ‘정해진 시간’에 따라 풀어보는 것이다. 성균관대 논술은 답안 형식에 제약이 없고 글자 수 제한도 없다. 수험생들의 창의력과 글쓰기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단, 시간은 120분으로 제한된다.

대치동 신우성논술학원(02-3452-2210, www.shinwoosung.com) 강사진이 성균관대 인문계 자연계의 논술 출제경향을 정리해 공개한다. 신우성학원은 수능 다음날부터 대학별 논술 파이널 첨삭특강을 개설한다.

성균관대 자연계 논술

성균관대 자연계 논술시험은 수리·과학논술 2개 문항(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6개 과목에서 택2)으로 구성된다. 2012학년도부터는 통합교과형 문제 출제가 없어졌다.

성균관대의 논술시험은 11월 7일(목) 수능시험이 실시된 직후인 11월 9일(토), 10일(일)에 시행된다. 성대 논술은 고교 교과과정 내에서 출제되는 쉬운 문제이기 때문에, 시험 직전에 2012학년도와 2013학년도 기출 문제를 풀고 첨삭해 보는 것으로 준비는 충분하다. 즉, 아래와 같이 지원학과 원서를 접수할 때 선택한 과목으로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그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반드시 풀어봐야 한다.

- 전공예약제(생명과학, 수학, 물리학, 화학) : 수학(공통) + 각 전공교과(생명과학: 생명과학, 수학: 수학, 물리학: 물리, 화학: 화학)

-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계열, 공학계열, 소프트웨어학, 반도체시스템공학 : 수학(공통) + 생명과학/물리/화학 중 수험생이 희망하는 1개 과목(※ 원서접수 시 선택)

- 의예과 : 수학(공통) + 생명과학(공통) + 물리/화학 중 수험생이 희망하는 1개 과목(※ 원서접수 시 선택)

논술시험의 제시문은 대부분 수학 및 과학(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물Ⅰ/Ⅱ) 교과서에서 나온다. 4개 문항 모두 소문항이 있으므로 120분에 논술을 하려면 시간을 잘 관리해야 한다.

문제지에 먼저 논술을 하고 이를 답안지에 옮겨 쓰는 것은 좋지 않다. 매년 시간 부족으로 답안지에 옮겨 쓰지 못해 불합격한 안타까운 사례가 있었다.

성균관대 인문계 논술

인문계 논술은 다양한 인문학 · 사회과학 텍스트에 대한 △독해력과 △분석 능력, 그 결과를 활용해 △실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그리고 이러한 모든 내용을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서술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인문계 논술 시험은 5가지 문제 유형으로 니뉜다.

① 첫째는 ‘요약 분류형’이다. 인문학 및 사회과학의 원리적 견해 혹은 이론을 담은 글이 제시문으로 나오고, 그 핵심 내용을 축약적으로 서술하고 대립적인 제시문의 논지별로 짝을 맞춰 분류하는 문제다. 요약형의 핵심은 단지 글의 양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왜곡하지 않고 핵심 논지를 드러내야 한다는 점이다. 요약할 때는 제시문 속 문장을 그대로 옮기는 것보다는 키워드를 활용해 새로운 문장으로 재진술하는 것이 좋다.

② 둘째 유형은 ‘평가형’. 제시문에서 저자의 견해가 제대로 정당화되는지 여부를 분석적으로 검토해 문제점이나 한계를 밝혀야 한다.

③ 셋째, ‘설명형’은 그림이나 통계 자료를 통해 문제의 사실이나 현상을 제시하고, 이를 제시문 속에 들어 있는 원리적 견해나 이론에 근거해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문제다. 설명형을 현상의 특징을 주어진 자료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기술하고, 또 제시문에 들어 있는 원리나 이론이 어떻게 해서 그 현상의 설명 기반이 되는지를 가능한 한 자세히 밝혀 주어야 한다.

④ 넷째 유형은 ‘대안 제시형’이다. 전체 주제나 제시문과 내용적으로 긴밀히 연관된 문제 상황 또는 현안을 주고, 그에 대한 해결책이나 수험생의 견해를 창의적으로 제시하는 문제 유형이다. 대안을 제시할 때는 구체적인 대안과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⑤ 다섯째 ‘자료 해석형’은 통계 자료, 도표, 그림과 같은 다양한 텍스트를 분석하거나 그것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유형이다. 2문항은 반드시 출제되는 자료 해석형에 대비하려면 평소에 언론이나 정부에서 제시하는 자료들을 주의 깊게 살피고 분석 · 평가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또 수학의 ‘확률과 통계’ 부분 기본 지식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인문계 논술시험은 대체로 위의 다섯 가지 유형의 글을 쓰도록 출제하고 있다. 다섯 개 유형은 개별 문항으로 나뉘어 나오기도 하며, 두 개 이상의 유형이 합쳐진 복합 문항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문의: 02-3452-2210

신우성학원 개요
신우성학원은 대치동에 소재한, 전과목을 지도하는 종합 보습학원이다. 논술학원으로 출발한 신우성학원은 논술 면접은 물론 입학사정관, 수능(국어 영어 수학)과 한국사인증시험, 한자급수시험, 중국어급수시험 등을 전문적으로 지도한다. 2014년에 창립 11주년을 맞은 신우성학원은 중국어 급수시험(HSK iBT)을 주관하는 탕차이니즈에듀케이션의 협력사로서 홍보 및 시험 운영 업무도 병행한다.

논술캠프: http://www.mynonsul.com
신우성블로그: http://blog.naver.com
신우성글쓰기: http://www.swswriting.com

웹사이트: http://www.shinwoosung.com

연락처

신우성학원
이상혁 원장
02-3452-221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