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전교조 공동수업 관련 계기교육지침 엄정 준수 당부

뉴스 제공
교육부
2013-11-05 11:10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는 11월 4일(월), 시도교육청에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하 전교조)이 추진하고 있는 공동수업이 교육의 중립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어, 기 통보된 ‘계기교육 지침’의 엄정한 준수를 당부하였다.

교육부는 이번에 전교조가 추진하는 공동수업의 내용에 ‘전교조에 가해지고 있는 노동탄압, 친일 독재 미화 한국사 교과서에 맞서는 청소년들의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어 계기수업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우려된다고 밝혔다.

특히, 교육부는 이러한 공동수업 내용이 교육의 중립성을 위반해 개인적 편견이나 특정세력의 일방적 주장이 포함될 수 있는 우려가 있으며, 가치판단이 정립되지 않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내용을 주입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보았다.

일선 학교에서 계기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교육과정위원회 또는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계기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여야 하며, 이후 개별 계기교육 교수?학습과정안에 대한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후에 가능하다.

이에 교육부는 시·도교육감에게 일선학교에서 계기수업 지침이 충실히 이행되도록 철저한 장학지도를 요청하는 한편, 학교장 승인을 받지 않은 계기수업을 진행하거나, 계기수업의 내용이 승인된 교수·학습과정안과 달리 특정 집단의 일방적 주장을 담아 진행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의거 징계 등 엄중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개요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창의교수학습과
이화
02-2100-6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