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 권위의 브랜드 관련 정부 포상, ‘제1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개최

- S-OIL㈜, 대한민국브랜드대상 대통령상

- ㈜블랙야크, 국무총리상

- 창원시청, ㈜함소아제약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

뉴스 제공
산업정책연구원
2013-11-06 07:00
서울--(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 주최, 산업정책연구원(이사장 이윤철) 주관의 ‘제1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이 6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다.

올해의 대통령상은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정유업계에서 최초로 캐릭터(GOODOIL) 도입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에 성공하였으며, 체계적이고 일관성있는 브랜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한 S-OIL㈜이 수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국무총리상은 아웃도어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토종 브랜드로 히말라얀 오리지널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아웃도어 브랜드의 정통성을 전달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블랙야크가 수상한다.

이어 창원시청이 ‘누비자’ 공공자전거 브랜드를 최초로 도입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하고 지속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우수하게 평가 받았으며, ㈜함소아제약 또한, 어린이 홍삼 시장에서 적절한 브랜드 포지셔닝을 통해 ‘홍키 통키’의 경쟁우위를 창출한 점에서 높게 평가받아 각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한다.

올해 15회째 진행되고 있는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은 창의적이고 선진적인 브랜드 경영을 통해 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우수한 브랜드를 육성하여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 기업 및 기관, 지방자치단체에 대하여 정부 포상하는 제도이다.

심사는 기업 및 기관의 단기간 매출 성과보다는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도모하고자 최근 3년간의 브랜드 경영 활동을 중심으로 심사항목(브랜드 빌딩, 브랜드 매니지먼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브랜드 에쿼티, 브랜드 트렌드)에 따라 브랜드 관리 현황을 평가한다.

본 포상의 시상식은 11월 6일(수), 대한민국 브랜드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2013 코리아 브랜드 컨퍼런스’에서 진행된다. 올해로 12회째를 맞는 이번 컨퍼런스는 제15회 대한민국브랜드대상 시상식 및 수상 기업 사례발표를 포함해 산업정책연구원이 수행한 2013년 국가, 도시, 기업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 결과가 발표된다.

본 포상의 주관기관인 산업정책연구원의 하수경 부원장은 “대한민국브랜드대상을 통해 국가 경쟁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우수한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급변하는 시장에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관리를 통해 브랜드 자산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첨부 1] 수상기관의 주요 심사평

대상(대통령상): S-OIL㈜

S-OIL㈜은 브랜드 별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정유 업계에서 최초로 캐릭터 (GOODOIL) 도입을 통해 브랜드 차별화에 성공하였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한 성과가 우수하게 평가 받았다. 특히,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 시스템을 통해 ‘구도일’ 캐릭터를 브랜드의 핵심 자산으로 육성하였으며, 이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유기적으로 잘 활용하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 받아 대통령상의 영광을 차지하게 되었다.

최우수상(국무총리상): ㈜블랙야크

국내 토종 브랜드인 ㈜블랙야크는 아웃도어 시장이 레드오션이 되고 있는 상황에서 히말라얀 오리지널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통해 아웃도어 브랜드의 정통성을 전달하며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다. 또한, 브랜드관리위원회 중심의 경영시스템을 통해 브랜드 자산이 전략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브랜드 위상 강화를 위한 일관성 있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우수하게 평가되어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창원시청

창원시청은 자치단체로 ‘누비자’ 공공자전거 브랜드를 최초로 도입하여 이에 대한 브랜드 육성 의지가 높은 점이 주목되었다. 특히 자치단체의 브랜드 난립 문제가 빈번한 상황에서 공공자전거 브랜드에 장기간 집중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고 있는 점이 우수하게 평가받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우수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함소아제약

㈜함소아제약은 어린이용 홍삼브랜드의 후발 브랜드이지만 선발 브랜드와의 차별화 전략이 체계적으로 수립되어 있으며, 브랜드 성과가 높은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한방 전문 제약사로서 어린이 홍삼 시장에서 적절한 포지셔닝을 통해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브랜드 자산을 축적해온 점이 좋게 평가되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첨부 2] 역대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수상 기업

구분 역대 수상 기업

2013년 제15회 대상(대통령상): S-OIL㈜
최우수상(국무총리상): ㈜블랙야크
우수상(산업통상지원부장관상): 창원시청, ㈜함소아제약

2012년 제14회 대상(대통령상): CJ㈜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재)강원정보문화진흥원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연세의료원, ㈜LS네트웍스

2011년 제13회 대상(대통령상): ㈜KT
최우수상(국무총리상): ㈜동광인터내셔날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이천시청, 두리화장품㈜

2010년 제12회 대상(대통령상): SK㈜
최우수상(국무총리상): GS칼텍스㈜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삼성증권㈜, ㈜한경희생활과학

2009년 제11회 대상(대통령상): ㈜더페이스샵
최우수상(국무총리상): ㈜LG텔레콤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삼성에버랜드㈜ 리조트사업부, ㈜대명레저산업

2008년 제10회 대상(대통령상): 대상FNF㈜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에듀왕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상주시청, (재)제주하이테크산업진흥원

2007년 제9회 대상(대통령상): ㈜풀무원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신한은행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레인콤, 의령군청

2006년 제8회 대상(대통령상): 삼성화재해상보험㈜
최우수상(국무총리상): ㈜LG생활건강 화장품사업부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광주광역시 남구청, ㈜두산 주류BG

2005년 제7회 대상(대통령상): EXR코리아㈜
최우수상(국무총리상): ㈜제너시스
우수상(지식경제부장관상): 교보생명보험㈜, 보성군청

산업정책연구원 개요
산업정책연구원(IPS)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연구기관으로 1993년 설립됐다. 세계 각국의 산업 정책에 대한 학술연구, 정부에 대한 정책자문 그리고 정부관리와 기업 경영자에 대한 교육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ps.or.kr

연락처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 디자인본부
김유진 선임연구원
02-360-078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