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해외 M&A로 신규시장 진출 지원

뉴스 제공
KOTRA
2013-11-06 12:00
서울--(뉴스와이어)--올해 초 국내 중소중견기업의 새로운 해외진출 수단으로 M&A를 적극 활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KOTRA 글로벌M&A지원센터가 성공 사례들을 배출하고 있다.

KOTRA는 영국 런던의 올드빌링스게이트에서 국내 통신장비 제조 중소기업인 오이솔루션, 네덜란드 통신장비 소프트웨어 업체 A사와 업무협약식을 5일 체결했다. 오이솔루션의 지분 투자 이후 양사의 마케팅과 연구개발 및 추가투자를 지원하여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지난 9월초 독일 자동차부품업체 ICT를 인수하여 유럽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한 동국실업과 KOTRA의 MOU도 체결됐다. KOTRA는 인수한 독일기업의 마케팅 강화, 추가 판매선 확보 등을 지원하여 제2, 제3의 국내부품업체의 현지기업 인수를 통한 유럽시장 진출의 구조적인 교두보를 마련키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식에서 KOTRA는 전략적 투자가인 국내기업뿐만 아니라 국내기업의 해외 투자 시 동반 투자하는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NH-큐캐피탈도 참여하여 한국의 해외투자금융 잠재력도 함께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세계에서 4번째로 그 운용규모가 큰 국민연금이 주요 출자자로 참여하는 ‘NH-큐캐피탈 중소중견 글로벌투자파트너십 사모펀드’의 운용사인 NH농협은행, 큐캐피탈 파트너스 컨소시엄의 안정적이고 원활한 유럽향 딜소싱 채널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KOTRA는 런던소재 4개의 M&A 중개 자문기관들을 선별하여 3자간 딜소싱, 해외투자에도 적극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오이솔루션과 동국실업등의 국내기업과 국내사모펀드의 해외투자펀드 지원 사례는 KOTRA가 M&A센터를 통해 해외투자 희망 국내기업 지원, 해외투자 기업 발굴 뿐 아니라 금융투자 부분에서도 제도적으로 지원하여 전방위적인 해외투자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있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

유럽의 금융 중심 도시인 런던에서 이루어진 이번 업무협약식에서 KOTRA 한기원 M&A지원센터장은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벤더인수, 부품업체 인수, 기술인수 등 M&A를 통한 해외진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KOTRA는 120개의 해외무역관을 최대한 활용하여 우리 기업의 해외 M&A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금년 초 글로벌M&A지원센터를 발족시킨 이후 현재까지 300여개사의 해외M&A 관심기업을 발굴했다. 가운데 40여개사에 대해 개별 프로젝트별로 딜을 진행하고 있어 향후 다수의 해외M&A 성공사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민연금이 주요출자자로 나서는 해외투자지원 펀드의 해외 딜소싱도 적극 지원하여 국내기업들의 해외 M&A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식에 이어 6일 개최된 <한-유럽 투자포럼>에는 한국과 유럽 간 양방향투자에 관심을 보이는 현지의 사모투자펀드, M&A 중계기관등 총 130여 개 기관이 참석했다. 스탠다드차티스은행의 마이클 헬벡 부사장은 유럽기업의 한국투자 사례를 발표하고, 동국실업의 박효상 대표는 한국기업의 유럽기업 투자사례를 발표하여 주목을 끌었다.

양국의 투자기관과 M&A 중개 전문기관들이 참여한 패널토론에서는 영 지역에서의 양방향 투자 시 장단점, 유의할 점, 투자 수요 등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 런던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관투자가인 국민연금과 한국투자공사에서도 연사로 나와 한국 기관투자가들의 해외투자전략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져 참가한 유럽투자가들의 관심을 끌었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글로벌 M&A 지원센터
최동철 전문위원
02-3460-7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