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영국 최대 유통업체 테스코서 한국식품전 개최

뉴스 제공
KOTRA
2013-11-06 10:33
서울--(뉴스와이어)--영국 최대의 유통업체 테스코(Tesco)에서 한국 식품들이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KOTRA는 5일부터 17일까지 런던 전역 테스코 매장에서 <글로벌상생협력 영국 TESCO 한국식품전> (Taste of Korea, 이하 한국식품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가 주최하고 KOTRA(사장 오영호)와 홈플러스, 테스코, CJ 제일제당이 공동으로 주관했다.

영국 런던 뉴몰든에 위치한 테스코 대형마트에는 1층 입구에는 들어서자마자 보이는 대표상품 매대 앞에 한국식품을 맛보려는 영국인과 교민들로 발 디딜 틈 없이 북적였다. 한국을 대표하는 김, 라면, 고추장, 간장, 쌀, 소주, 막걸리, 냉면, 빼빼로, 홍초, 호박죽, 다시다 등 150여 종의 식품이 테스코 입구를 가득 채웠다. 시식코너에서 한국음식을 시식한 영국인들은 맛있다는 감탄사를 연발했다.

이번 행사에는 국제식품, 한일식품, 서울장수, 북안동농협 등 중소·중견기업에서부터 CJ제일제당, 롯데, 대상 등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총 18개의 국내 식품 제조업체가 영국 현지인 및 런던 방문객들을 찾아 나섰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한국식품전은 영국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2011년 1개 매장에서 시작해 작년에 12개 매장, 올해는 49개 매장으로 규모가 커졌다. 런던 내 테스코 49개 매장에서 행사가 동시 개최되는 것이다. 특히 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식품몰인 ‘테스코닷컴’에도 이번 기회에 정식 입점하여, 행사 이후에도 소비자들이 런던 전역 어디에서든 한국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행사를 통해 2주간 약 12만파운드(한화 약 2억원)의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한국식품전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49개 상품은 작년 10월부터 12개 테스코 매장에서 정식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금년 상반기까지 한국식품이 입점한 영국 내 매장은 총 26개로 늘어났다. 올해에도 참가 기업들은 추후 한국식품 취급 매장 확대를 통해 매출규모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한국식품전은 한인 슈퍼마켓을 통해 한인 사회 위주로 유통되던 우리 식품이 영국 주류 사회로 크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을 방증해준다. 또한 대기업과 중소기업,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영국 메이저 유통업체에 대한 수출 길을 연 협력의 결실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매트 클라크(Matt Clark) 테스코 월드푸드 구매팀장은 “올해 초 영국 테스코 매장에서 한국의 제주 감귤이 약 200만파운드(약 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라며 “많은 한국식품이 매우 매력적이고 해외시장에서 무한한 성장가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아직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는 김치, 불고기, 비빔밥과 같은 한국의 훌륭한 전통음식을 세계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데에도 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테스코는 영국 내 유통업계 독보적 1위를 구축하고 있고 헝가리, 터키, 체코, 폴란드, 중국, 태국 등 세계 12개국 6,500여 개 매장을 통해 연간 34억 명에 달하는 고객을 상대하고 있다.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한국 식품산업의 글로벌화를 이루는 교두보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국식품전 참여 기업들은 영국 국가품질위생기준(BRC, British Retailer Consortium)보다 까다롭다고 정평이 난 테스코 상품기준 FMS(Food Manufacturing Standard)를 통과했다는 점에서 향후 국내 식품업체들이 EU 상품 기준을 만족시키며 유럽시장을 공략하는 데 매우 유익한 경험이 될 전망이다.

행사에 참여한 국제식품 선정호 상무는 “2008년부터 유럽 진출을 시도해 왔지만 어려움이 많았고, 제품 표기 사항, 유럽 시장에 맞는 제품 스펙 등이 가장 큰 문제였다”라며 “2011년 한국식품전에 참여하면서 유럽 진출에 필요한 만반의 준비를 갖추게 됐다. 이후 독일 유명 백화점 칼슈타트(Karlstadt) 및 스웨덴에도 진출했고 현재 프랑스, 네덜란드, 폴란드 진출을 협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오영호 KOTRA 사장은 “세계적인 한류의 확산과 함께 이번 은 한국과 영국이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도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KOTRA는 한국의 문화와 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앞으로도 국내 기업들 뿐 아니라 TESCO와 같은 글로벌기업들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주력산업팀
김한승 과장
02-3460-7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