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중앙행정기관 과장급 이상 5천8백여 명 명부 공개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11월 7일부터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을 통해 45개 중앙행정기관 소속 과장급 이상 5,896개 직위의 재직자 성명과 직급, 담당업무, 사무실 전화번호를 일괄 공개한다.
* 국방·통일·안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 및 직위는 공개대상에서 제외
주요 직위 명부는 지난 10월 31일부터 시행된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공데이터 포털에 엑셀 파일 형태로 개방되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정보의 최신성 확보를 위해 인사발령·조직개편 등 변동사항을 반기별로 반영해 지속적으로 공개해나갈 예정이다.
이번 명부 공개는 박근혜 정부의 새로운 국정운영 패러다임인 ‘정부3.0’의 취지에 따라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공개·활용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국민들이 정부의 주요 직위와 재직자 현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각 부처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하여 검색해야 하는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명부에는 직위별 담당업무도 소개되어 있어 일반 국민들이 정부조직과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공무원들도 타 부처 업무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핵심 정책담당자인 과장급 이상 공무원의 실명을 공개함으로써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김승호 안전행정부 인사실장은 “이번 주요 직위 명부 공개는 정보 공개에 대한 적극적인 정부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며, 필요한 여러 기관에서 널리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전행정부 개요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균형인사정보과
김경민
02-751-16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