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과도한 온도상승 전기찜질기 리콜 조치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원장:성시헌)은 휴대용 사다리, 전기 찜질기, 어린이 완구 등 생활제품 256개 제품을 대상으로 안전성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전기찜질기(6개), 완구(6개), 휴대용 사다리(1개), 천공기(1개), 14개 제품은 소비자 안전에 위해가 있다고 확인되어 리콜명령(리콜조치율 : 5.5%) 했다.

전기 찜질기 6개 제품은 인증당시와 달리 부품이 변경·누락(온도조절기 등) 되었고, 찜질기의 표면온도와 열선온도가 기준치를 초과하여 화상의 위험이 있다.

완구 6개 제품은 어린이들이 자주 접촉하는 부위에서 내분비계 장애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기준치보다 2~377배 상회하였고, 1개 제품은 조혈기능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납이 기준치 보다 10.8배 초과하였다.

휴대용 사다리 1개 제품은 벌어짐 방지기구가 없어, 사람의 체중을 지지해야 하는 사다리의 본질적인 기능을 침해하였다.

천공기 1개 제품은 인증당시의 퓨즈홀더가 변경되었을 뿐만 아니라 충전부가 노출되어 감전의 위험성이 크다.

전기 찜질기 20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2개 제품만 안전기준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부적합한 제품이 다량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찜질기 중 찜질기의 온도가 기준보다 높은 17개 제품에 대해 리콜 명령/권고, 및 판매정지(인증취소) 등의 조치를 내렸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전기 찜질기 부적합률이 높게 나타남에 따라 향후 전기 찜질기를 중점 관리품목으로 지정하고, 제조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계도를 통한 불량률을 낮출 계획이다.

이번 리콜처분된 기업들은 유통매장에서 해당 제품을 수거하고, 소비자에게 이미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는 다른 제품으로 교환 또는 환급하여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해당 기업들은 리콜 조치된 사실을 안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리콜이행계획서, 2개월 이내에 리콜이행결과보고서를 기술표준원에 제출하고, 기술표준원은 리콜이행점검을 실시한다.

기술표준원은 리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품안전정보포탈(www.safetykorea.kr)에 공개하며, 위해상품판매차단시스템에 해당 제품 바코드 등 제품 정보를 등록하여 전국 대형 유통매장에서의 판매를 즉시 차단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제품안전조사과
채현숙
02-509-725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