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CA 서베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업의 절반 이상은 사물인터넷(The Internet of Things)에 투자할 계획

뉴스 제공
ISACA
2013-11-07 16:50
롤링 미도우스, 일리노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 지역 기업의 절반 이상(59%)이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라고 알려진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기에 투자할 계획이다. ISACA의 2013 IT 리스크/보상 지표(2013 IT Risk/Reward Barometer)의 IT 전문가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미 39%가 이 트렌드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설문에 응한 IT 전문가들 중, 35%가 ‘사물인터넷’ 덕분에 회사가 더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으며 32%는 서비스가 개선되었고, 24%는 고객 만족도와 직원의 생산성이 향상되었다고 했다.

전 세계 11만 명의 IT 보안, 보증, 거버넌스, 리스크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회인 정보 시스템 감사 · 조정 협회(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 ISACA)에서 실시한 2013 IT 리스크/보상 지표는 ISACA 회원인 2,013명의 IT 전문가들에게 (이 중 343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회원) 주요 트렌드의 리스크와 이득이 무엇인지를 물었다.

‘사물인터넷’에는 인터넷에 연결되거나 상호 연결되는 디바이스, 센서, 자동차, 미터기와 기타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다. 2020년까지는 500억 개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응답자들은 ‘사물인터넷’은 엄청난 리스크와 혜택을 가져다 준다고 했다. 38%의 IT 전문가들이 답한 가장 큰 거버넌스 측면의 위험은 ‘증가하는 보안 문제’라고 했다. 32%는 데이터의 프라이버시를 가장 큰 우려사항으로 꼽았으며 그 뒤를 이어 8%의 응답자들이 식별 및 접근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아시아태평양지역 응답자 중 절반(50%)은 인터넷 연결성이 증가하는 것은 소비자들에게 리스크 보다는 혜택이 더 많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들이 생각하는 리스크는 수집되는 정보에 누가 접근했는지를 모른다는 점(40%) 그리고 그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모른다는 점(28%)이다.

토니 헤이즈(Tony Hayes) ISACA의 CGEIT 부문 사장은 “사물인터넷은 점점 증가할 것이고, 기업들은 연결된 디바이스로부터 혜택을 볼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며 “그러나 연결성의 증가는 보안 리스크에 대한 노출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자사의 데이터를 어떻게 보호할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 민첩(Agile)해지기 위한 5단계

ISACA은 사물인터넷 시대에 기업들이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는 5가지 단계를 제안했다.

1. 빠르게 행동하라(Act). 더 이상 대응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2. 데이터가 안전하고 리스크가 통제하기 위한 계획을 관리하라(Govern).

3. 예상되는 혜택과 이 혜택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라(Identify).

4. 이사회에 사물인터넷의 혜택을 전달할 수 있도록 내부 기술 운영 위원회를 활용하라(Leverage).

5. 창의성을 포용(Embrace)하고 혁신을 장려하라.

설문조사 결과는 웹 사이트( http://www.isaca.org/risk-reward-barometer )에서 확인 가능하다.

- 2013 IT 리스크/보상 지표

전 세계 11만 명의 IT 보안, 보증, 거버넌스, 리스크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회인 정보 시스템 감사 · 조정 협회(Information Systems Audit and Control Association, ISACA)에서 실시한 2013 IT 리스크/보상 지표는 전 세계 수천 명의 비즈니스 및 IT 전문가 및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필수 기술과 정보에 대한 이들의 생각과 태도, 그리고 리스크와 보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을 알아본다. 이 연구는 110개 국 2,013명의 ISACA 회원에게 2013년 9월에 실시된 온라인 설문조사를 토대로 했다. 총 64명의 호주 및 뉴질랜드 IT 전문가가 이번 설문조사에 도움을 주었다. 이 외 M/A/R/C 리서치(M/A/R/C Research)에서 1,216명의 미국 소비자, 1,001명의 인도 소비자, 1,001명의 멕시코 소비자를 대상으로 추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미국 설문조사는 2013년 9월 16-18일에, 인도와 멕시코 설문조사는 9월 25일에서 10월 5일 사이에 실시되었다. 90%의 신뢰도를 자랑하는 이 조사의 오차범위는 각 국가 별 +/- 2.8%이다. 1,000명의 직장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영국에서 원폴(OnePoll)이 10월 2일 실시한 설문조사는 +/- 3.9%의 오차범위와 95%의 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 ISACA에 대하여

전 세계 11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는 ISACA®(www.isaca.org)는 정보 기술과 관련된 가치와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기업과 IT 리더들을 돕는다.

웹 사이트( https://twitter.com/ISACANews )

*시스코( Cisco_: http://blogs.cisco.com/news/cisco-connections-counter/ )

웹사이트: http://www.isaca.org

연락처

ISACA
조앤 더퍼(Joanne Duffer)
+1.847.660.55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