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지역신문 컨퍼런스 개최
이번 컨퍼런스는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의 무한 경쟁 가속화 및 신문의 난립으로 어려운 경영 여건에 직면하고 있는 지역신문의 위상과 역할을 정립하는 데 초점이 모아질 계획이다. 특히 ‘지역신문의 지표 확장‘이란 주제하에 당면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지역 시민사회, 언론 유관 학계, 지역 미디어와의 연계 방안 마련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융합시대 지역신문의 미래’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지역신문의 현안을 진단하고 새로운 제안들을 공유하는 소통의 장이 마련된다. 이 시간을 통해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 사업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우수사례 공유를 통해 지난 1년간의 지역 언론 발전을 되새겨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및 지역신문발전위원장상은 공모를 거쳐 36개 발표작을 선정하여 4개의 부문으로 나눠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지역신문의 새로운 지평을 확장하고, 젊음 세대, 지역 언론인, 지역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시민기자 기사 대회’ 및 ‘대학생 지역신문 주제 발표 대회’의 시상 규모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미디어정책과
조현봉
02-3704-9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