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봉사와 나눔’ 도민 콘테스트 개최
이날 행사는 김영 전라북도정무부지사와 최진호 전라북도의회의장이 함께 참석한 가운데, 행복한가게, 대한적십자사 등 27개 단체의 전문봉사단 200여 명이 참여하여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자랑하는 콘테스트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콘테스트는 자원봉사활동의 확산과 내실을 기하기 위해 사회적 이슈를 선택하여 실천가와 학자, 단체 등 다양한 계층의 전문가 토론 및 대중 포럼을 진행하여 자원봉사활성화 과제를 도출·계발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전라북도 자원봉사포럼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특히 올해 자원봉사 포럼은 전라북도 등록 자원봉사자 36만을 넘어 100만시대로 나아가는 원년을 맞아 각 분야별 자원봉사자들간의 소통의 장으로 발전시켜 자원봉사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사례발표 콘테스트’로 마련되었다.
이번 콘테스트의 주제는 ‘나는 자원봉사자다’이며 도내 자원봉사 활성화 분야 중 재난재해, 기업사회공헌, 재능나눔, 가족봉사단, 대학생(청소년)의 5개 분야 봉사자들의 활동에 따른 경연과 심사위원의 평가와 함께 시상식이 진행될 예정이다.
김영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전국 최고의 자원봉사 선진지역인 전라북도가 100만 자원봉사자 시대를 마련하는데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 도민 참여확산을 위해 매진할 것”이라고 말하고, “현장 중심의 전문 봉사활동을 더욱 강화하여 행복한 전라북도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전라북도는 소외지역 어르신을 위한 어르신봉사와 기업사회공헌팀의 전문봉사, 4대종단이 함께하는 희망프로젝트, 재능나눔, 새내기동아리 발굴 등 17개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청소년을 위한 방학프로그램과 대학생해외봉사단도 구성하여 자원봉사 참여 범위를 더욱 넓혀나갈 계획이다.
전라북도청 개요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송하진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한국 속의 한국, 생동하는 전라북도를 토대로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 창의롭고 멋스런 문화, 알뜰하게 커가는 경제, 따뜻하고 정다운 복지, 아름답고 청정한 환경을 도정방침으로 정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대외협력과
자원봉사담당
백순중
063-280-25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