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11차 ASEM 외교장관회의 결과 발표
한편, 금번 ASEM 외교장관회의에서는 △남중국해 문제 △시리아 문제 △이란 핵 문제 △아프간 문제 등 주요 현안에 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했다.
제11차 ASEM 외교장관회의는 11.12(화) 금번 회의 논의 내용을 반영한 ‘의장성명’을 채택하고 일정을 종료하였다.
동 의장성명상에는 △2013년 세계사이버스페이스 서울 총회 성과 평가, △녹색기후기금(Green Climate Fund)의 성공적 운영 및 자금 동원을 위한 협력 필요성 강조 및 △한반도 정세 및 북핵문제, 동북아 현안 논의 등 우리나라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됐다.
ASEM 회원국들은 이번 외교장관회의에서 경제, 비전통적 안보 도전 등 특정 의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하는 한편, 지역 및 국제현안에 대해서는 비공개 자유발언형식(retreat)을 도입하여 보다 솔직한 대화를 도모하는 등 ASEM의 효율적인 운영 및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이번 외교장관회의의 효율적 개최를 통해 ASEM은 유일한 아시아-유럽간 실질협력 논의를 위한 장으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한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유럽국
홍보담당 이은용
02-2100-74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