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 관련 OSCE 사무총장 면담
※ 조 차관과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금년 4월 민주주의 공동체 각료회의(울란바토르) 및 7월 원자력 안전 고위급회의 계기 2차례 면담한바, 동 계기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OSCE측의 지원 및 협조 의사 표명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11.12(화) 서울안보대화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을 환영하고, OSCE의 성공요인과 발전과정을 상세 소개하였다고 하면서 유럽이 지난 40년간 헬싱키 프로세스를 통한 유럽의 다자안보협력을 증진해 나감에 있어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시하면서 인내심을 가지고 점진적으로 접근해 왔다고 강조하고, 동 과정에서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중립적 성향의 국가의 역할 및 참가국의 이익의 균형 달성 노력이 필요함을 언급하였다.
상기 맥락에서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한중일 3국 협력사무국(TCS)이 소재한 한국이 3국 협력의 외연을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으로 확대시켜나가는데 장점이 있음을 조언하였다.
아울러 조 차관과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OSCE와 협력동반자국인 한국이 앞으로도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가면서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과 관련 △각종 세미나 개최 △OSCE의 관련 연구소 활용 △2015년 OSCE-한국회의 등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자니에르 사무총장은 금번 방한 기간중 서울안보대화 참석을 비롯하여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조태용 한반도평화교섭 본부장, 신동익 다자외교조정관 등과도 면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해 협의를 하였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국제기구국
홍보담당 박철민
02-2100-7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