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산업단지 클러스터의 날 행사 개최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부(장관 윤상직)는 11월 14일(목)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정만기 산업부 산업기반실장, 이원종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강남훈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비롯한 산·학·연·관 관계자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8회 산업단지 클러스터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본 행사는 산·학·연 클러스터의 성공사례 공유와 미래 비전 조망을 위한 ‘논의의 장(場)’을 마련하기 위한 것으로, `06년부터 개최되어 왔다.

올해에는 창의·혁신주체들의 교류를 통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창조경제’ 구현이 국가적 과제로 부상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창조경제와 클러스터의 관계에 대한 국내외 석학의 주제발표 △산·학·연 우수 협동사례 발표 △他 정부부처 및 지자체 주도 클러스터의 성공 방안 논의 △클러스터 발전 유공자 포상 등 다양한 행사로 구성

문화경제·도시경제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美 Allen J. Scott UCLA 교수와 한국무역협회 안현호 부회장은 창조경제와 산업클러스터의 관계에 대한 기조연설을 실시했다.

대우조선해양 등 3개 기관은 우수사례 발표를 실시, 이 때 대우조선해양 배재류 이사는 “정부 클러스터사업의 일환인 테마클러스터사업을 통해 조선기자재산업 분야에 대·중소기업간 상생협력 분위기가 조성되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 산업집적지경쟁력강화사업 : 산학연 협력 촉진 등을 통해 산업단지를 혁신클러스터로 육성하는 정부 사업 (`13년 예산: 544억원, 사업시행주체: 산단공)

클러스터 컨퍼런스에서는 국가식품클러스터지원센터와 성남산업진흥재단의 주도로 한·일 식품산업의 동향 및 연계협력방안, 지방정부의 클러스터 정책 추진방향에 관해 논의하였으며, 산업클러스터학회는 창조경제에서 산업클러스터가 추구해야 할 역할에 관한 논의를 진행했다.

아울러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클러스터 우수기업 설명회 및 해외바이어 초청 비즈니스 상담회 등도 함께 진행됐다.

* 기업-언론간 만남의 장 마련
* 일본·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국 바이어 초청

한편, (주)오디에이테크놀로지 김정석 대표이사 등 클러스터 발전에 공로가 큰 34명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지역발전위원회 등의 표창을 수여했다.

* `98년부터 계측기기 연구업에 종사, 신기술 개발 및 제품 국산화를 통해 국내 계측기기 산업 육성에 공헌

정만기 실장은 개막식 격려사에서 “국내 산업단지의 업그레이드를 위해서는 기반시설 확충 등의 H/W측면뿐만 아니라, 산·학·연 교류 및 공동 R&D활성화 등 S/W측면의 노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국내외 산업집적지 경쟁력(혁신역량, 산학연연계 등) (KIET) : 구미(52) < 대덕(61) < 獨 뮌헨(74) < 핀란드 울루(78) < 스웨덴 시스타 (85) < 美 실리콘밸리(91)

앞으로도 정부는 클러스터 지원 사업 등을 통해 산업단지의 혁신 클러스터化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므로, 기업인과 학계·연구계에서도 혁신역량 배양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을 당부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입지총괄과
윤인식 주무관
02-2110-530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