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협중앙회 대출금리 임의조작 농·축협 엄중 징계 지시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3-11-14 11:09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최근 대출금리 임의 변경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은 농·축협과 담당자는 징계조치하고, 연말까지 농·축협 신용사업 선진화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농식품부는 지난 3월 감사원 감사시 93개 농·축협이 실세금리 연동 대출상품을 취급하면서 81억원의 이자를 과다 수취한 사례가 있어, 감사기간 중에 농협중앙회를 통하여 지연이자를 포함한 이자 전액을 환급 조치하였으며, 해당조합과 담당자는 관련규정에 따라 징계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농식품부 관계자는 금융사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지난 5월 3일 상호금융권 최초로 농·축협 여신업무를 100% 전산화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신업무 100% 전산화는 대출금리가 전산시스템으로 자동 산출되기 때문에, 조합의 임의적인 금리변경 가능성이 원천 봉쇄되어 향후 금리운영 투명성이 대폭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대출고객에게 금리 변경내역을 알려주는 방법을 현재 휴대폰 문자 이외에 이메일로도 통보토록 연내 조치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금리조작 이외에도 조합원 고금리 대출, 영세 조합의 신용사업 경쟁력 취약 등 농협 상호금융 전반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각종 제도개선 사항을 담은 농·축협 신용사업 선진화 방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협동조합 금융으로서의 정체성 강화) 농업인 신용대출 활성화, 조합원 고금리 대출 인하, 동산 담보대출 추진 검토, 외국환 취급범위 확대 등
* (금융기관으로서의 경쟁력 제고) 공동점포 설립 검토, 후선업무 집중화, 여유자금 외부운용 전문성 제고, 외부감사 확대 등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농업금융정책과
문지인
044-201-17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