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및 한국경제연구원 발전 방향 발표
의견수렴 결과, 전경련이 대기업만의 이해를 대변하는 단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국가경제 비전, 경제현안에 대한 선도적 대안 제시를 통해 신뢰받는 경제단체가 되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전경련의 새로운 변화를 주문했다.
전경련은 그 동안의 논의결과를 반영해 국민들의 신뢰를 높이고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전경련과 한국경제연구원의 사업·조직에 대한 개편작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전경련 발전 방향
(사 업) 우리 사회가 다원화되어 많은 이해 관계자들을 설득하고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사업추진 방식도 새롭게 바뀌어야 한다는 인식하에 전경련과 유관기관의 역할분담 및 기능조정을 통해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 중에 있다. 경제 현안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및 대안제시 사업은 한국경제연구원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고, 전경련은 대외 네트워크 사업 및 홍보사업, 사회공헌 사업을 강화하고 오피니언 리더와 국민을 대상으로 기업에 대한 인식개선 사업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회 원) 경제계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 대기업, 제조업 중심의 단체에서 외연을 넓혀 중견기업, 서비스 업종 기업 및 단체 등으로 회원의 범위를 넓힌다는 계획도 세워 놓고 있다.
(회장단) 전경련은 회장단 활동을 활성화하고 보다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회장단 추가 영입을 검토 중에 있으며 50대 기업집단 소속 기업 중에서 규모, 업종 등을 고려해 영입하겠다는 계획이다.
(회원참여) 전경련 운영, 사업 추진에 대한 회원사 의견수렴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전략본부장(사장단)회의를 신설하고 회원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위원회 재편도 추진하기로 했다.
* (경영전략본부장회의) 전문경영인 CEO 중심의 경영전략본부장(사장단)회의를 신설해 전경련의 주요 사업 추진에 대한 주요 회원사의 의견을 수렴을 제도화하기로 했다.
* (위원회개편) 현행 14개에 달하는 정책별 위원회를 현안의 중요성, 회원사의 관심도, 중복 여부 등을 감안하여 개편하되 위원회 운영 방식을 회원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포럼형태로 운영해 회원참여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한국경제연구원 발전 방향
(Think Tank 지향) 한국경제연구원은 국가발전 전략, 사회통합 등 국가적 차원의 담론을 선도하고 경제현안에 대해서 국민경제적 관점에서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사업 및 조직운영을 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현재 기업, 경제현안 중심의 연구에서 한 걸음 나아가 경제이슈에 대한 정치·사회적 측면에서의 다차원적 분석, 국가발전 전략, 국가 및 기업경쟁력에 대한 연구 강화 등으로의 연구의 범위확대하고 이론적, 학문적 연구보다는 실증적이고 실용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외부 연구인력 활용) 연구영역 확대에 따른 연구인력 충원은 각계의 우수한 전문가를 초빙연구원으로 위촉해서 연구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의 Brookings 연구소, 미국 기업연구소(AEI)의 경우 연구인력의 60~70%을 초빙연구원으로 운영하고 있고 많은 성과를 내고 있다. 이러한 선진 연구소들의 운영방식을 벤치마킹해 연구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비상근 연구인력 활용을 통해 그동안 부족했던 연구분야를 보완하고 종합Think Tank로 변모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조직 운영) 국가발전전략을 연구하는 미래전략센터와 국가 및 기업경쟁력 연구를 수행하는 경쟁력센터를 신설하고 사회통합 센터의 역할을 강화해 우리 사회의 공동현안에 대한 대안제시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구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민적 신뢰를 받는 Think Tank로 발돋움하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홍보실
이재수 과장
02-3771-0495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