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이 현실로, 임베디드SW 경진대회 결선 개막

- 제11회 임베디드SW 경진대회 결선 개최

- 고양꽃전시관에서 열띤 경기와 아이디어 넘치는 작품 전시

서울--(뉴스와이어)--미래 융복합 산업의 핵심인 임베디드SW에 관한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과 역량있는 잠재인력 육성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결선(전시를 겸한 심사)이 11월 19일(화) 고양시 고양꽃전시관에서 열린다.

* 임베디드SW : 스마트폰, 디지털TV 등 정보가전을 비롯하여 자동차, 선박, 항공기, 인공위성 등 최첨단 장비에 내장되어 핵심 기능을 수행하는 SW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주관하여 지난 4월 자유공모, 지능형 자동차, 지능형 쿼드콥터 등 14개 과제를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모하였으며, 그 결과 총 833팀 2,566명이 응모하였다.

이중 예선을 통과한 177팀 665명이 경진대회를 통해 개발결과물을 공개 전시하고 시연하여 최고의 작품을 가릴 예정이며, 대상 수상작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과 2,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본 경진대회의 특징은 소프트웨어 개발에 기초적인 흥미를 가진 개발자들에게 학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개발에 필요한 장비는 물론, 온·오프라인 교육, 기술을 함께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우수 인력의 SW산업 진입을 유도하고, 우수SW인력에게 실제 SW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또한, 수상자에 대하여는 사후에 취업지원을 실시하여 역대 수상자 중 대부분(97.1%)이 관련 기업에 취업하는 등 SW기업의 고질적 애로사항인 인력 수급에도 일조하고 있다.

올해는 최종 서류 심사 단계에서는 독특한 아이디어와 완성도 높은 작품은 물론, 상상할 수 있는 SW의 모든 것을 구현했다는 평이다. 특히, 심사위원장 진현욱(건국대학교) 교수는 “제출된 작품 중에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기술이나 제품을 응용하는 작품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학생들이 트랜드에 따른 발빠른 적응이 돋보인다”고 말해 결선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또한, 2012년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휴맥스라는 3개 기업으로 이루어졌던 스마트챌린지에 ‘퀄컴코리아’ 부문이 추가적으로 신설, 기업 담당자와 참가팀(학생)과의 1:1 멘토제도를 운영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눈길을 끌었다.

마지막으로, ‘융합’ 산업의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하여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오픈 플랫폼 ‘아두이노(Arduino)’,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를 스마트챌린지 삼성전자 과제에서 지원하여 학생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지능형 쿼드콥터(4개의 블레이드를 통해 작동되는 비행체, 시스템베이스 협찬) 과제는 작년에 정식과제로 채택된 이후, 최고의 경쟁률과 지원률을 기록했다. 기존의 무인 자동차 과제(현대자동차 협찬)와 2족 보행 로봇 과제와 더불어 경기장이 인산인해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사라지고 있는 앱 관련 대회들과는 다르게, ‘앱 챌린지’ 부문(비트컴퓨터 협찬)이 신설되어, 스마트기기와 관련한 모든 SW와 앱을 한 곳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첨단 의료 서비스 부문(원주의료기기테크노벨리 협찬)에선 대한민국 의료기기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다.

‘임베디드SW 경진대회’는 그동안 2007년 주니어 부문 신설, 2008년 국제 부문 신설, 2009년부터 매년 1개 이상의 기업과제 추가하여 지금은 총 14개 과제를 진행하는 등 매년 그 분야를 확대해가며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임베디드SW 관련 공모대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관련 정보는 임베디드SW경진대회 홈페이지(http://eswcontest.com)에서 찾을 수 있으며, 최종 결과는 12월 7일(금)경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임베디드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 개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시스템산업협회(KESSIA)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가기 위해 회원사들에 최상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임베디드 SW·시스템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임베디드 산업 조사·연구 및 정책 건의 △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정보 제공 △기업 홍보 및 협력 네트워크 강화 △임베디드SW 관련 기술 표준화, 기술 이전 △임베디드 SW 전문 인력 양성 및 채용 지원 △국내외 표준화 추진 및 해외 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임베디드SW경진대회 홈페이지: http://www.eswcontest.com/

웹사이트: http://kessia.kr

연락처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임베디드SW경진대회 사무국
김은선
02-2132-075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