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제처 “아파트 주차장 LED 전등 전면교체, 장기수선계획 수립대상에 포함”

뉴스 제공
법제처
2013-11-15 11:00
서울--(뉴스와이어)--법제처(처장 제정부)는 공동주택(아파트, 빌라 등)의 지하주차장 전등을 LED 전등으로 전면교체하는 경우에도 장기수선계획 수립대상에 포함할 수 있다고 해석했다.

‘주택법’에 따르면 300가구 이상의 공동주택 등을 건설·공급하는 사업주체 또는 리모델링을 하는 자는 공동주택 건설에 소요된 비용을 감안하여 국토교통부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에 대한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장기수선계획을 수립하도록 하는 이유는 공용부분의 주요시설에 대해 안정적 수선 및 보수를 함으로써 공동주택의 기능 저하와 노후화를 방지하여 주택 소유자의 손실을 줄이도록 하기 위한 것이므로 그 비용은 공동주택의 소유자로부터 징수하여 적립한 장기수선충당금을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주택법 시행규칙’에서는 장기수선계획의 수립기준을 규정하면서, 옥외전등을 LED 보안등으로 부분수리하거나 전면교체 할 경우 장기수선계획에 반영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지하주차장 전등을 LED 전등으로 전면교체하는 경우도 장기수선계획 수립대상에 포함할 수 있는지가 문제가 된다.

옥외전등을 LED 보안등으로 부분수리하거나 전면교체할 경우 장기수선계획에 반영하도록 규정한 것은 LED 보안등의 교체 및 보수 비용이 적지 않은 점을 고려하여 공동주택 주요시설의 안정적 수선 및 관리에 장기수선충당금을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비록 ‘주택법 시행규칙’에서 지하주차장 전등을 LED 전등으로 전면교체하는 경우를 명시적으로 규정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옥외전등과 유사한 지하주차장 전등을 LED 전등으로 전면교체하는 것은 장기수선계획의 수립대상에 해당한다고 보는 것이 장기수선계획 및 장기수선충당금 제도의 취지에 부합한 것으로 본 것이다.

법제처 개요
법제처는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는 법제 전문 중앙행정기관으로서 주요 업무는 법령심사, 법령해석, 법령정비, 법령정보제공 등이다. 정부입법을 총괄, 조정하고 법령정비를 추진하는 기획조정관실, 법령심사를 담당하는 법제국, 각종 법령을 해석하고 국민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법령정보를 제공하는 법령해석정보국, 법령입안을 지원하고 외국과의 법제교류를 담당하기 위한 법제지원단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 법령에 관한 모든 정보를 서비스하는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와 일상생활과 밀접한 법령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사이트(http://oneclick.law.go.kr)를 운영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leg.go.kr

연락처

법제처
법령해석총괄과
박원종
02-2100-2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