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민·관 합동 긴급협조체계 구축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13.11.18.(월) 대규모 재난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 재난 피해지역에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처를 위해 대한건설협회 등 10개 민간단체 및 유관기관 간 긴급응원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MOU) 체결을 하고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최근 기상이변에 따른 재난의 대형화, 다양화가 되고 있어 정부의 역량만으로는 효과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음에 따라 장비 및 전문 인력을 보유한 민간단체 및 유관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재난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피해 주민의 불편 최소화에 크게 기여 할 것이다.

MOU 체결과 간담회에서 논의 된 주요 내용은 재난발생시 신속하고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보유 인력·장비·물자 등에 대한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장비·인력 지원요청 서식, 동원인력 등의 집결지, 통행로 지정, 통행료 감면 등을 구체화하는 한편, 유류대 등 비용부담과 작업과정에서 발생한 사고에 대한 안전조치 및 보상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금번 간담회를 계기로 유관·민간단체 등이 그 동안 재난발생시 경험한 사례, 애로점 등을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며, 향후 재난발생시 기관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바탕으로 재해에 신속히 대응토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재대책과
최병진
02-2100-5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