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재난정보 개방 통한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선정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지난 9월 13일부터 3주간 직원대상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일자리 창출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하여 총 10건을 받아 민간 전문가 심사를 통해 ‘기업리스크 재난관리 활성화를 통한 일지리 창출’ 등 6건을 선정·시상하고 일자리 창출과제로 추진키로 했다.

이번 공모는 재난관리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직원의 아이디어가 재난정보 개방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책 추진의 밑그림이 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추진되었다.

소방방재청은 그동안 공공데이터 현황조사, 민간 의견수렴, 직원 아이디어 공모 등을 통해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으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우선 17년까지 원시 재난DB 49종과 분석·융합정보 120여 종을 개방하여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합한 재난예측 및 예방서비스를 적극 발굴하며, 소방산업 수요정보, 재해위험저수지 정비사업계획 등을 사전에 공개하여 관련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화학물질 누출사고 등 기업재난이 확대됨에 따라 기업재난 실무, 컨설팅, 우수기업 인증평가 등의 정보를 공유하고 관련 정책을 수립·시행하여 기업재해경감 분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은 향후 빅데이터 활용체계 구축, 대학생 대상 재난정보 활용 앱개발 경진대회 개최, 재난정보활용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재난정보의 민간 활용 활성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정보화담당관실
김영갑
02-2100-50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