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 ‘성공적인 과학벨트 조성, 거점-기능지구 간 연계 활성화 정책 필요’
이는 현재 과학벨트 기본계획 변경 및 거점-기능지구간 연계성 부재로 인해 과학벨트 사업의 기존 취지가 훼손되어 성공적 추진에 난항이 예상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 충청권 공조에 차질이 우려되고, 거점-기능지구 간 사업의 중복성, 그리고 기존 기초과학연구원 부지에 새로이 조성될 국가산업단지와 정주기반 등은 이미 추진중인 세종시 건설의 차질로도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19일 충남발전연구원 백운성 책임연구원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본계획 변경에 따른 대응방안’(충남리포트 89호)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과학벨트 조성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거점-기능지구의 연계강화를 위한 예산 및 사업 발굴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의 보완 △충청권의 새로운 공조체계 구상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과학벨트 기능지구 특별법 개정을 통한 △국가과학산업단지의 조성 명시화 △SB(Science Biz) 플라자에 대한 전액 국비지원 △기능지구별 전담기관 설치·운영 △거점지구 장비 구축 및 활용에 있어 기능지구에 대한 조건부장비구매 등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기능지구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백 책임연구원은 “과학벨트 기능지구 선정에 있어 가장 중요했던 요인은 각 지역의 R&D 및 산업기반”이라며 “기능지구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부 차원의 총괄기구와 함께 지역특화산업과 연계하여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기능지구별 전담기관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재)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