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부터 재난안전정보 서비스 ‘앱’ 창구 일원화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청장 남상호)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부기관별로 구축·운영하고 있는 스마트폰 재난안전정보 ‘앱(App)’ 14개를 1개의 앱으로 통합·연계하기 위한 ‘모바일 재난안전정보 포털 앱 구축’ 사업 착수보고회를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무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 사업은 기관 간에 칸막이를 없애기 위한 대표적인 국정 및 정부3.0 과제로 국민들이 스마트폰에 1개의 ‘앱’만 설치하면 각급 기관에서 제공하는 재난안전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2009년 말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열풍으로 각 기관에서 재난안전정보 관련 ‘앱(App)’을 개발한 결과, 2013. 3월말 현재, 총 14개 기관에서 19개의 ‘앱’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되었고, 국민에게 불편과 혼란을 초래하고 중복투자 문제가 지적되어 왔다.

이에 따라, 공무원용 5개 ‘앱’을 제외하고, 안행부, 국토부, 서울시 등 11개 기관의 14개 재난안전정보 관련 ‘앱’을 1개로 통합·연계하여 재난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이 사업은 올해 10월 30일부터 시작되어 내년 2월말까지 개발 완료돼, 2014년 3월중 시험운영 후 정식 서비스할 계획이다.

주요 내용은, △11개 기관, 14개 재난관련 ‘앱’의 통합·연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공통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 운영체제(OS)와 응용프로그램 사이의 통신에 사용되는 언어나 메시지) 개발,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용 ‘포털 앱’ 프로그램 개발, △통합·연계된 ‘앱’ 관리와 최신 자료로 현행화 하기 위한 관리자·운영자용 프로그램 개발 등이다.

소방방재청은 2011. 9월부터 ‘재난안전알리미 앱’을 통하여 재난문자(속보)를 제공해 왔고, 올해 10월말 현재 약 70만 명이 이 ‘앱’을 설치하여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만큼, 이를 중심으로 각 기관의 '앱‘을 통합·연계할 방침이다.

아울러 2015년까지 연계대상을 공공기관까지 확대하고, ‘포털 앱’의 공공데이터 전면 개방과 개인 맞춤형 콘텐츠 확충을 통해 국민 참여형 양방향 재난안전망 구축을 완성할 계획이다.

한편, 남상호 청장은 “현재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재난안전정보가 국민들에게 혼란 없이 신속하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하나의 ‘앱’으로 통합하는 이번 사업에 각 기관이 적극 협력하여 각종 정보를 개방하고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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