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세계경쟁력위원회연합 총회에서 국가별 인재혁신 우수사례 선정·소개
우리나라가 8개 이사국 중 하나로 참여하고 있는 GFCC는 세계 33개국에서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협력 및 경험 공유 등을 위해 설립된 국제 연합체로 매년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한국의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은 ‘인재 주도형 혁신(Talent-Driven Innovation)’을 주제로 한 올해 보고서에 미국, 브라질, 아랍 에미리트, 영국, 칠레, 몽골의 사례와 함께 우수 혁신사례로 소개된다.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은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만화, 음악 등 콘텐츠 장르 및 스토리텔링과 같은 기획·창작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도제식 현장 밀착형 인력양성 사업으로 창의 인재의 창작능력 개발과 실제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2012년부터 추진해왔다.
2012년 창의인재 동반사업에 참여한 240명의 교육생들은 총 463건의 콘텐츠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국내외 콘텐츠 분야의 각종 공모전에 도전하여 21건이 수상되는 등 많은 성과를 이루어냈다. 도제식 멘토링 과정 이수 후에도 교육생이 쌓은 역량을 기반으로 수료생의 약 50%가 콘텐츠 산업 현장으로 취업하였고, 작품 계약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경력을 이어가고 있다.
유진룡 문체부 장관은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이 GFCC를 통해 우수사례로 소개된 것을 뜻 깊게 생각하며, 향후 다양한 콘텐츠 분야의 창의인재 동반사업을 통해 현장 수요에 부응하는 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과 청년실업 해소에 기여 하겠다고 밝혔다.
GFCC 우수사례 보고서 원문은 GFCC 공식홈페이지(http://www.thegfcc.org/) 에서 열람이 가능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개요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콘텐츠 전 분야를 아우르는 총괄 진흥기관으로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체제를 구축하여 세계5대 콘텐츠 강국 실현을 비전으로 하고 있으며, 모바일콘텐츠2009 컨퍼런스&어워드를 진행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cca.kr
연락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의인력양성팀
박인남 과장
02-3219-65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