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세 5년 면제, 취득세 영구감면 혜택으로 주목받는 용인지역 아파트

뉴스 제공
아인스
2013-11-21 09:00
용인--(뉴스와이어)--정치권에 발목이 잡혀 2개월여 끌어온 주택 취득세 영구인하 법안이 소급적용으로 일단락되면서, 시행시기가 불투명해 대기 수요가 쌓였던 주택 시장이 정부와 여당의 소급적용 추진으로 활기를 띌 것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취득세 인하는 주택법 중 적용 대상이 가장 넓어 거래 유인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기존 주택 시장뿐만 아니라 미분양 시장에도 호재다. 취득세 영구인하의 시행여부를 보고 계약하겠다는 고객이 많아서다. 이런 영향으로 불안정한 전국 미분양 아파트가 감소세로 돌아설 공산이 크다.

- 대기 수요자 매매 시장으로

일단 취득세 영구인하 소급적용으로 대기 수요자들이 주택 거래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취득세 인하 시행에 맞춰 계약을 하려는 수요가 있고 시세 조정기에는 초기비용 감소가 거래량 증가에 큰 효과를 발휘한다.

이번 취득세 법안이 시행되면 3억원짜리 주택의 취득세는 기존 660만원에서 330만원으로 절반 가량 줄어든다.

경기 기흥구 동백지역 중개소 사장은 “취득세 인하가 불확실해 계약을 미루던 고객이 꽤 있었는데 이번 조치로 매매 계약이 다소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장기적인 전셋값 상승으로 세입자 부담이 높아진 점도 주택 거래를 자극할 요소다. 용인은 추석 전후로 전셋값이 가장 급등한 지역으로 꼽힌다. 보정동 성호샤인힐즈 84㎡(이하 전용면적)에 전세 1억6000만원에 살던 이석주 씨는 지난 8월 갑자기 집주인이 집을 내놓으면서 다른 전세를 구하다가 아예 매입했다. 당시 전셋값은 이미 2억원으로 올라 있었고 추석 이후 2억2000만원으로 또다시 10%나 껑충 뛰었다. 그나마 전세 매물도 없었다.

비슷한 조건의 매매가격은 2억6000만원으로, 전셋값과는 4000만원 밖에 차이나지 않았다. 임씨는 어쩔 수 없이 대출을 더 받아 집을 사기로 결정했다.

용인지역 공인중개소 관계자들은 “전세 매물이 없는데다 신규분양도 없어 전셋값을 최대치로 받을 수 있는 상황인데 그나마 매물이 없다”며 “직장 때문에 이곳을 떠나지 못하는 세입자들이 매매로 돌아서고 있다”고 말했다.

장기적인 전셋값 상승으로 세입자 부담이 높아진 점도 주택 거래를 자극할 요소다. 서울 및 수도권 아파트의 매매값 대비 전셋값 비율이 11년 만에 60%를 돌파할 정도로 전세 시장은 불안하다. 이 지역의 평균 전세가 비율은 68%. 5억원짜리 아파트의 평균 전셋값이 3억4000만원인 셈이다.

용인 미분양시장 활황으로 주목받는 신동백서해그랑블2차

미분양 시장에도 훈풍이 예상된다. 연말까지 계약을 하면 취득세 인하 뿐 아니라 양도소득세를 5년간 면제 받을 수 있다.

신동백서해그랑블2차 분양대행사 남궁 수 팀장은 “역세권에 위치한 전세가 비율은 보통 75~80% 수준으로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며 “취득세가 낮아지면 전셋집 찾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입자들이 매매나 분양에 관심을 보이고 있고, 양도세5년면제 혜택 및 취득세 확정으로 반신반의하던 고객이 많았는데 올해말까지 계약이 크게 늘어날것으로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용인지역중에서 서해종합건설이 ‘용인시 기흥구 중동’ 일대에 분양중인 ‘신동백 서해그랑블2차 아파트’가 가장 주목받고 있다. 6년 전 용인지역 분양가인 3.3㎡당 1,020~1,070만원선에 분양중이다. 인접한 인근 아파트 분양가격이 3.3㎡당 1,270만원대에 공급되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저렴한 분양가로 치솟는 전세가격으로 부담감이 커진 실수요자들은 내집 마련의 기회로 삼고 있다.

'신동백 서해그랑블 2차아파트’는 지하3층~지상20층 높이 10개동 규모로 가구수는 전용면적기준 △84㎡(662세대) △117㎡(154세대) △140㎡(1세대) 등으로 신동백지구의 마지막 분양 물량이다.

분양대행사 남궁 수 팀장(www.동백서해그랑블.com)은 “신동백서해그랑블2차는 전동의 단지설계를 필로티와 테크형태의 설계로 개방감을 높였는데, 지층에서 아파트1층까지의 높이가 15m~18m에 달하기 때문에 1층이지만 5~6층에 사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지하주차장의 LED조명과 난방비 걱정없는 열 병합 시스템으로 완성되는 친환경 주거환경이 구성되는데, 소형열병합 시스템은 단지내 일부전기를 자체적으로 생산하고, 관리비(전기 및 난방비)를 절감하는 경제적인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을 적용했다.

동백지구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한 서해그랑블 2차 아파트는 경부, 영동,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접근이 용이하며 단지 남쪽에 어정초등학교가 인접해 있고, 북쪽으로는 중학교가 신설되어 있다. 동백호수공원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조망권과 도보 5분거리에 용인경전철 어정역이 위치해 있으며, 분당선 연장선인 구갈역과 연결되어 분당선을 바로 이용 가능하고 대중교통으로도 서울이나 수원으로의 접근성이 좋다.

또한 동백 이마트, CGV영화관, 쥬네브 쇼핑몰, 금융기관등의 상업시설도 도보 5분 거리에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눈길을 끈다. 단지 인근에는 동백 세브란스병원이 도보 10분거리에 위치할 예정인데, 총 2,880억원이 투입돼 지하4층 지상13층 규모의 최첨단 의료시설(800병상)로 2016년 개원할 예정이다. 용인동백세브란스병원이 개원되면 향후, 분당 미금지역이 서울대병원 개원 이후 엄청난 유동인구로 급속히 발전된 사례처럼 유사한 후광효과를 누릴 수 있다.

현재, 분양마감 임박으로 모델하우스는 폐관되었고, 일부 잔여세대 분양을 위해 현장내에 홍보관이 위치하고 있다.

자세한 분양문의 및 상담신청은 홈페이지(www.동백서해그랑블.com) 또는 전화(031-8050-1873)로 하면 된다.

아인스 개요
아인스는 부동산 컨설팅 및 분양대행 기업이다.

신동백서해그랑블2차: http://www.동백서해그랑블.com

연락처

아인스
홍보대행사 스쿨카
남궁 수팀장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