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코성형 싼 곳, 안면윤곽 잘 하는 곳…’ 범람하는 성형수술 정보
연령별로는 10대와 40대가 눈을, 20대는 턱, 30대는 바디를 각각 1위로 꼽았다. 한 취업포털사이트가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또 다른 설문조사에서는 직장인 3명 중 1명은 이미 성형수술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성형수술을 원하는 대중의 니즈에 맞춰 눈 성형과 코 성형을 함께 묶거나 눈 코에 지방이식까지 동시에 시술함으로써 눈과 어울리는 코, 코에 적합한 눈매, 눈과 코를 더 돋보일 수 있는 얼굴라인을 위한 지방이식 수술을 진행하는 등 발 빠른 성형외과 병원들도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성형외과에서 진행하는 실질적인 시술 관련 정보를 직접 접할 수 있는 경로는 매우 제한적이다. 왜 그럴까?
우리나라의 모든 병원은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단체로 구분되기 때문에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 자체를 환자 유인행위로 간주해 엄격한 규제의 틀 안에 담아두고 있다. 병원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 정보는 환자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제공되기는 하지만 치료에 대한 자세한 방법론적인 내용을 비롯해 의사에 대한 정보, 치료 후 경과, 비용 등은 쉽게 접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환자의 입장에서 ‘내가 치료받을 시술의 금액’, ‘우리 부모님을 수술할 의사의 숙련도’, ‘내 아이가 받게 될 치료 방법과 치료술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궁금해하고 원하는 것 역시 매우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다.
의료분야의 경우 생명을 다룬다는 특성상 규제가 엄격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나 성형은 아름다움에 대한 대중의 욕구를 악용해 자격도 되지 않는 이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환자를 유인, 시술 후 치명적인 부작용과 의료사고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
신데렐라 성형외과 정종필 원장은 “병원 중에서도 성형외과는 정확한 정보를 얻기가 매우 어려운 곳이다. 언론의 거품과 인터넷 상에서 비정상적으로 부풀려진 잘못된 정보들을 피하고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은 ‘직접 발 품을 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 원장은 “인터넷과 언론을 통해 많은 성형 정보를 얻을 수는 있지만 성형의 기준은 본인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라고 보기엔 한계가 있다. 의료진과 직접 만나 자신의 현재 상태를 기준으로 수 차례에 걸쳐 커뮤니케이션을 하면 자연히 의사와 병원을 보는 눈도 키울 수 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의료서비스’라는 단어가 친근할 만큼 진료 및 치료, 입원이나 수술 자체도 고객이 누릴 수 있는 서비스의 하나로 보는 시각이 이미 대중화 되어 있다. 더군다나 질환의 치료는 물론 아름다움까지 추구해야 하는 성형 분야에서, 묘령의 인물이 얼마나 예뻐졌고 어떻게 효과를 봤는지에 대한 뜬소문만 좇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성형수술은 기능적 개선과 치료, 콤플렉스 해결은 물론 개인의 개성에 맞는 아름다움까지 추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병원과 의료진의 실력과 투명성이 가장 중요하다. 이와 함께 환자 스스로도 성형에 관한 정보 홍수 속에서 진짜 정보를 정확하게 골라내는 눈을 조금만 더 키운다면 후회하는 일 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신데렐라성형외과 개요
신데렐라 성형외과·치과는 각 분야별 전문 의료진의 유기적인 협진시스템을 바탕으로 최상급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뷰티 메디컬 그룹이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성형외과로서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도약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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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데렐라성형외과·치과
정종필 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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