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문화의 ‘창’ 활짝 연 경주시

- 최양식 경주시장, ‘2013년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 大賞’ 수상

뉴스 제공
경주시청
2013-11-27 09:41
경주--(뉴스와이어)--최양식 경주시장은 지난 26일 오후 3시에 국회 귀빈실에서 열린 ‘2013년 도전!! 자치 단체장 시상식’에서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 문화 부문 大賞을 수상하였다.

경주시는 이스탄불 경주 세계문화엑스포 등 대형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동궁원 조성, 금장대 중창 왕의길, 파도소리길, 감포 깍지길 등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개발하여 관광객 1천2백만 시대를 열었으며,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계획을 문화재청과 경상북도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리나라의 역사적 정체성과 문화적 위상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 이날 수상하였다.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 시상식은 풀뿌리민주정치(grass roots democracy)를 구현하는 지방자치제도를 성숙시키고, 지방자치를 이끌어가는 전국 자치단체 중 국가와 지역주민을 위하여 도전정신으로 탁월한 기여를 한 각 분야의 자치단체장을 발굴하여 시상하는 행사이다.

시상식을 계기로 지방자치행정의 민주성과 능률성을 도모하며, 수상자들의 도전정신을 기리고 널리 알림은 물론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불굴의 도전정신을 함양하여 도전을 통한 아름답고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며, 나아가 지역발전의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경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자치단체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모범적인 지방행정 모델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민간차원에서 자치단체 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경주시 관계자는 전망하고 있다.

심사위원장인 심익섭 동국대 행정학과 교수는 “‘2013년 도전!! 자랑스러운 자치단체장’을 발굴함으로써 해당 지역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이라는 주민자치의 이념을 실현하여 진정한 풀뿌리 지방자치가 이 땅에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심사소감을 밝혔다.

총괄준비위원장인 황영복 박사는 “도전정신과 창의적 헌신으로 지역발전과 주민들을 돌보며, 도움을 제공하여 행복한 삶을 일구어 온 모범적 사례들을 발굴하여 시상하여 국가와 시민에게 부여받은 공직의 사명을 잘 감당해온 사례들이 세상에 널리 알려져 보다 나은 지역, 잘 사는 나라를 만들어가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간절히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26만 경주시민들 덕분에 귀하고 큰상을 받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하고, 현 정부의 문화융성 정책의 핵심인 역사문화도시 경주의 발전하는 모습을 계속 지켜봐주실 것을 부탁한다고”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경주시청 개요
경주는 전통문화와 창조적 시도가 함께하는 오래된 미래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gj.go.kr

연락처

경주시청
공보전산과
이다현 주무관
054-779-618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