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워크숍이나 MT는 가라…새로운 개념의 소통캠프 대유행

- 조직내 구성원간 소통활성화를 위해 대기업 중심으로 새로운 개념의 소통캠프 여행실시 확대

- 워크숍이나 단합용 MT보다 구성원간 소통효과 탁월, 한화리조트는 소통캠프 패키지 상품도 출시

서울--(뉴스와이어)--스케줄에 따라 움직이면서 업무의 연장으로 느껴지는 기존의 워크숍이 아니다. 참가자들에게 자율권 없이 주어진 일정대로 진행하는 평범한 MT(Membership Training)나 야유회도 아니다.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TV의 예능프로그램처럼 참석자들끼리 소통하여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자신들만의 캠프를 완성해가는 새로운 개념의 ‘소통캠프’ 여행 프로그램이 최근 각광을 받고 있다.

소통캠프는 조직내 부서별/계층별로 다양한 구성원들을 섞어 소규모(6~8명 정도)로 하나의 팀을 이루어, 함께 렌트카(레저용 RV차량)나 회사차량을 타고 주중에 1박2일로 떠나는 소통+웰빙+힐링여행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야유회나 단합 체육대회, 산행, 워크숍 등의 행사는 조직구성원간의 소통과 단합을 표방하지만, 서로간의 대화의 깊이가 없이 유희성 행사 위주로 진행되어 그 때만 일시적일 뿐, 효과가 지속되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소통캠프는 자율여행 및 소통을 통한 참가자 심신의 힐링과 웰빙을 동시에 이끌어내 내부 직원들의 사기진작, 로열티 제고 및 본사와 지점간, 부서간 구성원 화합도모로 조직활성화를 이끌어 낸다.

TV의 예능프로그램처럼 재미있게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며, 자신들만의 캠프를 완성해가는 동안 성별과 세대, 직급과 부서를 넘어 서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소통하는 특별한 여행이 되는 것. 조직구성원 상호간 소통활성화 뿐만 아니라, 타부서 직무 및 애로사항 이해를 통한 부서 이기주의가 줄어들고,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부서간, 계층간 업무협업 및 화합 시너지가 창출되는 효과가 있다.

이런 다양한 효과들로 인해 삼성생명 등 일부 대기업들이 소통관련 교육/연수 대신에 최신 조직활성화 프로그램인 소통캠프를 전 직원 대상으로 작년부터 이미 시행중이며, 국내 기업체, 관공서 등 여러 곳에서 벤치마킹을 하여 보험사, 은행, 유통업 등 본사와 지점간, 상/하위부서 구성원간 소통필요 조직들을 중심으로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소통을 중시하는 기업문화의 트렌드 속에서, 국내 최대인 전국 12개의 직영 콘도체인을 운영중인 한화리조트는 최근 ‘소통캠프’ 프로그램을 부담없는 가격으로 새롭게 출시하여 주목받고 있다.

얼마 전까지 리모델링을 완료해 최신시설로 거듭난 설악 쏘라노, 대천 파로스, 해운대 티볼리, 산정호수 안시 등을 중심으로 각 리조트 업장별로 구비되어 있는 바비큐장, 산책로 등 리조트내 부대시설을 활용하여 심신의 웰빙 및 힐링여행에 최적화된 컨디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한화리조트 소통캠프는 고객사와의 사전협의를 통해 조직 니즈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 일정 및 수행미션 등을 제안함으로써 기존의 획일화된 연수/교육 프로그램과는 차별화될 뿐만 아니라, 담당자의 업무부담도 덜어주는 장점도 있다. 지난 8~9월 한화리조트 본사 직원들이 산정호수와 평창 등에서 소통캠프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 봄으로써 Pilot Test도 성공적으로 마쳐 이미 효과도 검증된 상태이다.

소통캠프에 참가했던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홍보팀 김보윤 사원(24)은 “소통캠프의 매력은 서로의 속내를 엿보며 위로하고 공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함께 미션을 수행하면서 서로의 마음과 입장을 이해하고, 끊이지 않는 대화와 웃음 속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소통캠프를 적극 추천한다”고 말했다.

영업팀 이상훈 매니저(38)는 “소통캠프 프로그램은 객실에서 함께 골뱅이 무침 등의 요리체험을 하거나 바닷가 갯벌 바지락 캐기 체험, 소통관련 1분CF 동영상 제작 등 힘을 합쳐 미션을 수행하면서 서로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게 된다. 같은 회사지만 부서가 달라 평소에 말 한마디 안 하고 얼굴도 잘 모르는 사이였다가 1박2일 동안 차량이동 중이나 관광지에서나 식사 때에도 서로 계속 소통하며 추억을 쌓다보니, 캠프 이후에는 가족같이 끈끈한 정이 느껴진다. 다녀와서도 정기적으로 모임을 만들어 가끔 점심식사도 같이 하는 등 여전히 친하게 지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화리조트 소통캠프는 전국 12개 체인을 이용한 다양한 상품구성이 가능하며, 오랜기간 구축된 연수/단체행사의 노하우와 리조트 주변시설과의 지역별 네트워크를 통해 각종 관광시설 및 인근 맛집 등을 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상품 구성은 리조트 회원가격에 근접한 객실(4인 1실, 월~목 숙박시 가능)과 조식(참석인원)이 기본으로 추가 시설/식사 선택시 별도요금이 추가되는 형태이며, 시설이나 중/석식의 외부이용도 가능하게 함으로써 고객사의 예산부담을 덜어주었다. 소통캠프 패키지 상품 이용시, 교통편 제공이나 인근관광지 입장료 할인 등 여러 혜택들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유익한 점이다.

한화리조트 소통캠프 프로그램은 본사의 전문 컨설턴트가 고객맞춤형으로 구성, 추천 제안한 프로그램/일정을 고객사에서 취사선택/변경 등 협의를 통해 완성되며, 프로그램 시행시에는 리조트 현지에서 연수지원 전문 코디네이터의 협조 지원도 받을 수 있어 최고의 성과와 만족도를 선물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소통을 말하지만, 그로 인해 소통은 또 하나의 과제처럼 부담스럽게 느껴진다. 어쩌면 진정한 소통이란 거창한 곳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자신의 모습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서로를 있는 그대로 인정할 때, 말보다 마음이 먼저 가까워질 때 우리가 바라는 소통은 비로소 시작될 것이다.

문의: 02-729-5143

한화리조트 개요
한화호텔앤리조트는 현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직영 콘도 체인 및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범주의 푸드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락처

한화리조트
이상훈
02-729-5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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