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D2B 디자인페어’ 수상작 발표

- 대상 ‘물 빠짐 욕실화’ 호서대학교 김수환, 최현철씨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김영민), 한국무역협회(회장 한덕수), 매일경제(회장 장대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에서 주관하는 ‘2013 D2B(Design to Business) 디자인페어’에서 김수환, 최현철(호서대학교)씨가 대상(산업통산자원부장관상)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대상 수상작인 ‘물 빠짐 욕실화’는 항상 젖어 있는 욕실슬리퍼의 물기를 빼려고 일부러 기울여놓는 불편함을 없앤 디자인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참여기업(고스디자인)과 학생이 함께 10여 개의 시제품 제작을 통해 사용성을 높였고,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변경하여 오는 12월 출시를 앞두고 있다.

고스디자인의 정석준 대표는 “생활 속 불편을 해결한 재미있는 아이디어이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상품화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대학생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수용하여 사업화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금상인 특허청장상에는 엘지전자 공기청정기를 디자인한 계원예술대학의 이경선, 박용민씨가 차지했다. 식탁조명 겸 공기 청정기로 오피스텔 등 좁은 공간에서 식사 시 음식냄새를 없앨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양재욱, 명종수씨는 코스틱의 스푼 포크세트를 하트에 꽂힌 형상으로 디자인하여 금상인 매일경제회장상을 받았으며, 12월 양산을 앞두고 있다.

‘D2B 디자인페어’는 우수디자인을 기업에 제공하고 디자인권을 통해 로열티를 확보하는 새로운 공모전으로, 기업에서 필요한 디자인을 문제형태로 출제하여 심사, 시상, 라이선스까지의 모든 과정에 기업이 참여하여 상품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대상을 받은 행남자기의 일인용식기세트는 현재 대량생산을 위해 준비중이며, 내년 봄 출시할 계획이다.

이번 대회에서 수상한 디자인들은 11월 29일부터 12월 2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3 상표·디자인권展”에서 전시되며, 수상작의 라이선스에 대한 문의는 공모전 홈페이지(www.d2bfair.or.kr) 또는 사무국(02-928-0582)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산업재산정책국
산업재산인력과
윤내한 서기관
042-481-592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