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철 주OECD대표부 차석대사, BIE 집행위원회 위원장 선출
BIE는 1928년 파리 협약에 따라 국제박람회 업무를 관장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간 기구로서 현재 168개국이 회원국으로 활동하고 있다. BIE에는 4개의 분과위원회가 운영중이며, 이중 집행위원회는 국제박람회 유치 및 조직 등과 관련된 주요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한편, 파리 협약에 따라 집행위원장은 여타 위원회 위원장과는 달리 3회까지 연임(각 임기는 2년)이 가능하며, 총회 의장 유고시에는 그 권한을 대행하게 된다.
우리 정부는 1987년 BIE 회원국으로 가입한 이후, 1993년 대전 엑스포와 2012년 여수 엑스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앞으로 최재철 차석대사가 2014.1.1부터 BIE 집행위원장으로 활동함으로써, 우리나라의 BIE내 위상과 국제박람회 외교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전 사례로는 2000-02년간 구본우 당시 주프랑스대사관 참사관(現 주브라질대사)이 4개 분과위중 행정예산위원장 역임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
양자경제진흥과
김요섭
02-2100-76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