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 개최

뉴스 제공
교육부
2013-11-28 13:38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는 11월 28일(목)부터 12월 1일(일)까지 나흘간 대구 엑스코(EXCO)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학생 동아리들이 한자리에 모여 꿈과 끼를 키우는 ‘제3회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제 3회째를 맞이하는 ‘제3회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은 교육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대구광역시교육청이 공동주관하며 전국 360여개 초·중·고 동아리가 참여해 전시, 공연,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특히, 이번 페스티벌은 ‘꿈! 끼! 학생동아리들의 창의적 도전(Creative challenge)’이란 주제로 청소년이 중심이 되어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뽐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초·중·고 학생 동아리 축제가 될 전망이다.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360여개 동아리들은 지난 7월부터 공모, 심사,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되었으며, 참가 동아리 학생들이 행사의 기획, 운영, 방송, 홍보에 직접 참여하는 등 학생이 스스로 만들고 즐기는 학생 중심의 행사로 운영된다.

행사의 개막은 28일에 빛과 소리의 조화 LED 비보이의 화려한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교육부 장관의 격려사, 참가자들의 창의적 도전을 기리는 개막 퍼포먼스와 참가 학생들의 플래시몹 등으로 3박 4일의 힘찬 축제 여정을 알린다.

개막식에서 교육부 장관(서남수)은 격려사를 통해 “제3회 대한민국 창의체험 페스티벌에 참가하는 톡톡 튀고 발랄한 360여개의 동아리 학생들을 비롯한 모든 학생들이 풍부한 감성과 창의적 도전으로 꿈과 끼를 마음껏 표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으며, 행사를 주관하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강혜련)도 “학생 중심의 동아리 축제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공동체 의식을 바르게 신장하고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워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페스티벌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전국 초·중·고 210여개 동아리들의 전시·체험 동아리전, 창의체험활동관, 독서광장, 상담센터 등으로 구성된 전시 존(zone)과 전국 초·중·고 동아리들이 선의의 경쟁을 펼치는 경연 존(zone)이 있다.

경연 및 공연 프로그램으로는 음악, 댄스, 무대공연, 전통문화 등으로 구분된 60개 동아리의 공연과 초·중·고 전국 22개 팀이 참가하는 ‘합창대회’,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기 위한 ‘독서 PT대회’, 사회의 쟁점 주제들을 자유롭게 발표하는 ‘창의발표대회(Creative Speech)’ 그리고 청소년들의 끼와 꾼으로 영상을 만드는 ‘끼! 꾼! 모바일 영상제’가 펼쳐진다.

특히, 올해 새로 선보인 ‘끼! 꾼! 모바일 영상제’는 학생들 스스로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직접 촬영하여 하나의 영상을 만들어 발표하는 대회로써,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과 의미가 담긴 영상을 직접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행사기간 동안 R&B의 대부 ‘김조한’, 월드 DJ페스티벌 총감독 상상공장 대표 ‘류재현’, 변호사 출신의 방송인 ‘로버트 할리’ 등 명예 멘토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있으며, 독서의 새로운 개념으로 접근한 독서 존(zone)을 마련하여 단순히 책을 읽는 것 뿐 아니라, 독서 PT대회, 독서 UCC대회, 도서 나눔 공간, 우수 과학도서전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독서의 중요성과 재미를 알 수 있게 준비하였다.

제3회 대한민국 창의체험페스티벌이 작년과 다른 것 중 하나는 ‘폐막식 파티(farewell party)’이다. 축제의 마지막 날인 12월 1일(일)에 진행되며 페스티벌 참가자들이 모두 모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함께 즐기고 상호 소통하며 지속적인 관계를 이어 가는 페스티벌의 마무리 프로그램이다.

파티 형식으로 스탠딩으로 진행되며, 공연부문 수상자들의 공연을 시작으로 참가자 전원이 함께하는 동아리 포스터 퍼레이드, 전시·체험 시상식, 인기 가수의 축하공연을 마지막으로 3박 4일간의 여정을 마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교육부는 “학생들이 주인이 되어 무한한 꿈과 끼의 나래를 펼치는 동아리 활동 문화가 행복한 학교교육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개요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창의교수학습과
채희종 사무관
02-2100-6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