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투기업, 국내 경영환경 만족도 크게 증가

- 정부의 FDI 유치정책, 내수시장 규모 및 시장 성장 잠재력에 대해 긍정적 평가

뉴스 제공
KOTRA
2013-12-02 14:00
서울--(뉴스와이어)--국내에 거주하는 외국기업인들의 경영환경 만족도는 높아지고, 생활환경 만족도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KOTRA(사장 오영호)가 갤럽 코리아에 의뢰해 외국인투자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영환경 및 생활환경 애로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영환경 만족도는 4년 전 18.3%에서 47.5%로 크게 높아졌으나, 생활환경 만족도는 교통 및 주거환경 악화로 69.7%에서 67.4%로 소폭 하락했다.

응답자의 52.5%가 과거에 비해 전반적으로 우리나라의 경영환경이 개선됐다고 응답했으며 입지환경(53.5%), 물류환경(53%), 금융환경(42.5%) 등에 특히 만족도가 높았다.

외투기업이 한국에 투자한 이유로는 한국 내수시장 진출(40.5%), 시장 성장잠재력(24.5%),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8.0%), 정부의 인센티브 제공(4.5%) 순으로 조사됐다.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한국의 내수시장 규모와 성장잠재력이 중요한 투자결정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외국인 투자기업은 우리 정부가 외국인투자유치에 적극적이고 협조적이며, 제공하는 인센티브도 다양하고 현실적이라는 평가가 많았다.

반면 분야별 주요 애로사항은 세무환경의 경우 조세 제도에 대한 정보부족, 세무조사 관련 애로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노무환경에서는 근로자의 외국어 능력과 해고경직성, 높은 임금 수준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연구 개발 및 혁신 환경 분야에서는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지식재산권 보호환경에서는 국민인식 수준, 입지환경에서는 높은 임대료, 물류환경에서는 도로교통체증 등이 각각 개선이 필요한 애로사항이라고 응답했다.

그 밖에도 외국어 의사소통의 어려움, 교통법규 준수, 높은 임차료, 높은 학비, 담당 직원의 외국어 실력, 휴대폰 개통 및 신용카드 발급의 복잡함과 어려움, 의료진과의 의사소통, 비수도권 교육환경이 열악하다는 응답이 나왔다. 여가 및 문화생활 환경, 외국어 사용 환경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59.8%가 4년 전 보다 50%이상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외국기업은 한국투자 시 우려하는 요인으로 사업 용이성(30%), 정부규제 및 투명성 (13%), 정치적 안정성(10.5%), 노사관계(6.5%) 등을 꼽았다.

KOTRA Invest KOREA의 한기원 커미셔너는 “경영환경과 생활환경 개선은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투자유치 활동 과정 및 외투기업과의 잦은 소통을 통해 우호적인 투자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6월~10월 사이 외투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무작위 설문조사방식으로 진행했으며 경영환경 분야는 200명, 생활환경분야는 301명의 임직원이 응답했다. 그 밖에 추가로 15개 외국기업에 대해서는 별도 방문을 통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진행됐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투자정보팀
팀장 유인홍
02-3460-78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