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RI, 독일 TUV Reinland와 시험인증 협력 협정 체결

- 2일 협약체결...티유브이 라인란드, KERI 시험결과 인정키로

- KERI, 중국 등 해외시장 시험인증 서비스 확대 효과

- 티유브이 라인란드 국내 중전기기 인증시장 진입 기대

뉴스 제공
한국전기연구원
2013-12-02 10:53
창원--(뉴스와이어)--한국전기연구원(원장 김호용, www.keri.re.kr)은 2일 유럽 최고 인증기관중 하나인 ‘티유브이 라인란드 코리아(대표 Carsten Lienemann, T?V Rheinland Korea)와 시험인증서비스 상호협력협약을 2일 한국전기연구원(KERI) 창원 본원에서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전세계 티유브이 라인란드 그룹이 소재한 해외지역 내 중전기기 제조사 뿐만 아니라 국내 중전기기 제조사가 의뢰한 시험에 대해서 KERI가 발행한 시험성적서를 티유브이 라인란드가 인정한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번 협정으로 티유브이 라인란드는 KERI가 수행하는 고전압 전기제품의 시험결과를 인정하고 유럽제품인증 획득시에도 지원이 가능하게 됐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1년 5월 세계단락시험협의회(STL, Short-circuit Testing Liaison)의 정회원 자격을 획득한 이후 KERI의 국제적 브랜드 가치의 비약적 향상으로 KERI의 시험성적서가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통용되고 있음을 반증한다.

양 기관은 이번 협정을 통해 향후 고전압 전기제품의 시험인증에 관련된 비즈니스 영역에서 상호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관계를 촉진하기 위한 마케팅지원을 하기로 약속했다.

한편, 이번 협정 체결로 국내 중전기기 제조사는 유럽인증을 취득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외에서 통용되는 성적서를 위해 독일 현지에서 시험을 하는 대신 KERI에서 시험을 받음으로써 시험제품인증비용 및 물류비용 등의 예산을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된다. KERI의 경우, 협력관계 대상지역에 티유브이 라인란드 아시아-태평양(T?V Rheinland Asia-Pacific) 및 티유브이 라인란드 중국(T?V Rheinland Greater China) 등 티유브이 그룹 소재지역을 포함하게 됨으로써 KERI가 중국 시험시장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 향후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 내 해외 제조사의 인증수요가 늘어나 전기연구원의 시험수요 증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티유브라인란드 역시 KERI를 통해 국내 중전기기 시장의 안정적인 진출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용어풀이

*시험인증: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가 변전소와 배전소 등을 거쳐 각 산업설비와 우리 가정에 유입되기까지는 매우 높은 전압과 전류가 가해지는 다양한 전력기기와 국가 산업용 차세대 전력시스템용 기기들이 사용된다. ‘시험인증’은 이 기기들의 안정성과 신뢰성 등을 확보하기 위한 성능평가를 말한다. 국내 유일의 공인시험기관이자 세계 3대 시험인증기관인 KERI는 초고압 대전력시험 분야에서 세계 일류 수준 시험설비를 구축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 중전기기 제품에 대한 성능확인을 의뢰받아 시험인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시험대상 품목은 차단기, 가스절연 개폐장치, 퓨즈, 변압기, 피뢰기, 전력용 케이블 및 부속품, 2차전지, 인버터 및 모터, 스마트그리드 전력기기 및 신재생에너지 기기 등이다.

*중전기기: 전기, 전자산업의 모태로서 생산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에너지를 발생, 공급 및 사용토록 하는 전력기기들을 생산하는 국가 기간산업을 중전기기 산업이라고 하고 전기에너지의 생산, 수송, 공급에 소요되는 제반 설비는 물론 각종 산업 및 가정에서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기까지의 제반 장비 및 설비와 부대기기를 총괄하여 중전기기라 일컫는다. 고전적인 의미의 중전기기는 △발전, 송전, 변전, 배전용 전기기계와 전력변환장치 △전동기(모터) 및 그 제어장치를 포함하는 전동력 응용시스템 △컴퓨터를 이용한 제어, 보호, 감시장치와 이들을 이용 및 응용하는 시스템으로 정의되고 있으나, 최근 중전기기 산업의 구조가 급변하고 전력전자기술의 응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의미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한국전기연구원 개요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1976년 국가공인시험기관으로서 첫 출발한 이후 2017년 기관평가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최고 수준의 전기전문연구기관이자 과학기술계 대표 정부출연연구기관으로 성장했다. 현재 경남 창원에 소재한 본원 외에 2개의 분원(안산, 의왕)이 있으며, 전체 직원수는 620여명에 달한다. KERI는 실현 가능하면서도 대규모 파급효과가 기대되는 연구과제를 집중 선정하여 국가사회에 기여하는 대형 성과창출을 위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주요 업무분야는 차세대전력망 및 신재생에너지, 초고압직류송전(HVDC), 전기추진 및 산업응용 기술, 나노신소재 및 배터리, 전기기술 기반 융합형 의료기기, 중전기기 시험인증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i.re.kr

연락처

한국전기연구원
홍보협력실
류동수 팀장
055-280-107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