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12월호 발행…2013년 HRD 토픽&이슈&트렌드 총정리

- 2013 HRD TOPIC 10 & Best Practice

- HRD 2013 프로그램 트렌드 & 이슈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3-12-02 13:53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는 1990년에 창간해 올해 23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3년 12월호를 발행했다.

<월간 HRD>12월 호는 올 한해 경제성장률 2%를 기록한 불황기의 경영환경의 내실화에 따른 교육의 효율성 추구 양상과 학문과 기술의 융복합화, 조직문화 및 환경의 변화, 창조경제와 창의융합형 인재 등 사회적 드라이브로 인한 HRD의 변화를 10가지 토픽으로 정리했다.

(주)입소 신범석 대표, 이성철 현대자동차그룹 인재개발원장, 장형옥 효성인력개발원장(CLO), 유영제 중앙공무원교육원장, 이찬 서울대 교수 등이 올해의 HRD의 큰 흐름과 향후 전망을 제시했으며 바야흐로 융합인재양성이 전개되는 사회 각 분야의 동향을 분석했다. CDP의 진화, AI(강점경영)을 통한 문화혁신, 참여형 교육의 새로운 형태인 Development Center의 확산, 모바일러닝의 붐, 학습조직 CoP의 전개, 일과 삶의 균형, 힐링, 코칭과 멘토링 등을 짚고, 이에 따른 각 기업의 Best Practice 실례를 다루었다. 한편 ASTD 2013 ICE 등 올해의 글로벌 컨퍼런스에서 부상한 이슈를 총정리했다.

한편 승계계획의 강화에 따른 온-보딩(On Boarding)의 확산, 교육의 자원 운용의 효율성을 위한 모듈의 융합과 통합 등 2013년 기업의 실제적인 교육 수요와 이에 따른 국내 각 HR컨설팅사에서 한 해 부상했던 교육프로그램 트렌드를 제시하고, 전사적인 감성교육, 힐링, 리더십(의사결정, 문제해결)의 진화, 구체적 스킬 교육의 강화, 조직문화활성화 등 각 부문에서 이슈가 되었던 신규 개발 프로그램들과 지속가능성이 강한 프로그램들의 현장속으로 들어가본다.

<커버스토리>에서는 세계 최대 반도체 칩 생산회사 인텔코리아 이희성 대표를 만나 인재육성에 관한 견해를 들었다. 이 대표는 시장과 고객의 빠른 변화를 맞춰 필연적으로 의사결정이 적기에 이뤄지고 아이디어와 의견이 자유롭게 소통될 수 있는 자율과 책임의 평등하고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구축해가고 있으며, 아이디어의 개진이 자유로운 만큼 그 아이디어가 채택되었을 때 강한 추진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또한 Rotation Program 제도로 해외 우수 대학 MBA소지자와 아시아 우수 인재를 일정 기간 훈련을 거쳐 자국 Office로 추천하는 인사육성 방침을 지니고 있다. Job Transfer, Temporary Assignment 프로그램을 두어 다재다능한 인재들이 다양한 직군을 경험해보도록 하고 승계계획을 통해 가능성 있는 인재들의 특성화된 교육 제도를 지니고 있다. 이희성 대표는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현재 대표에 이르렀다. 이 대표의 독특한 여정만큼이나 인텔코리아의 투철한 인재관, 인텔만의 HRD를 담았다.

로는 최종태 포스코 인재창조원장을 만나 포스코의 혁신적 교육의 실제를 들여다보고, 경영전략과 align된 교육 제도의 성과를 알아본다. 글로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사업가형 인재’를 육성하는 포스코의 교육전략과 임원교육의 강화로 추진되는 포스코 전략대학, 인문학과 고전을 경영학과 연계한 전사적인 융합 교육, HRM과 연계된 인사시스템과 육성 전략을 알아본다.

한편 섹션 이랜드그룹 인사팀 전준수 인사는 불황기에도 창사 이래 최대의 실적을 기록한 이랜드의 핵심 역량을 만들어온 교육과 향후 방침을 소개한다. 조직문화구축과 훈련과 액션러닝, 책임 육성제도 등 현업 바로 그 자체인 이랜드 HRD를 알아보고, 30대 경영진과 절반 수 이상의 여성 임원 등 이랜드의 급격한 성장 속도를 뒷받침하고 있는 인사교육 시스템을 살펴본다.

이 외에도 이화여대 경영학과 윤정구 교수가 진성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의 태동과 전파 과정을 10여년 간의 리더십 모델에 대한 반추와 총체적인 전망을 통해 알아본다. 에서는 기업교육 인기강사 황정선을 만나 여성 프로페셔널에 관한 이미지 튜닝 전략을, 인터뷰에서는 테마교육과 CoP, 리더십역량교육, 자기주도학습 제도 등 KB생명의 주요교육 프로그램들을 살펴본다.

한편 프로코치 서우경 교수의 ‘내부경쟁자 협력 코칭’에서 성취욕과 생산성을 떨어뜨리는 구성원의 과열된 내부 경쟁 상황을 바꾸는 코칭법을 소개한다. 한편 기업 에서는 GS건설 인재육성팀의 2천여 해외 인재 교육을 커버한 사례 ‘Virtual Class' 온라인 표준 플랫폼을 소개하고, 2014년 100주년을 맞는 웨스틴조선(신세계조선호텔) 교육기획팀의 직무전문성 강화 방안과 조직문화활성화 프로그램, 감성을 터치하는 인문예술 테마교육을 살펴본다.

<라이브저널>에서는 한국HRD협회 256차포럼을 통해 ROI INSTITUTE KOREA 안정훈 대표의 HRD성과 측정 방안을 상세히 다루고, OECD국제성인역량조사(PIAAC>조사결과 발표 분석으로 한국 인적 역량의 현 주소와 중점적 개발 과제인 인적자원 요소를 살펴본다. 또한 제10회 대한민국 코치대회를 스케치해 창의와 창조, 행복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코치의 역할을 알아본다. 에는 IT/엔지니어링 전문 리크루팅사와 브래드 밀러 스프링 프로페셔널 동북아시아 총괄 사장을 만나본다.

월간 HRD 12월호는 HRD 2013년의 트렌드와 이슈, 현장과 사례와 프로그램을 한 눈에 정리하고, 각사/각기관 HRD 총괄 담당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HRD 2014년을 전망했다.

한국HRD협회 개요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 자원 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 △인재 교육 이론 정립 △전문가 육성 △정보 공유 △HRD 산업 저변 확대를 통해 대한민국 인적 자원 개발 및 산업 발전에 이바지하는 게 목적이다. 현재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 아카데미 운영 △전문 강사와 HRD 전문가 양성 및 자격 인증 △도심형 연수 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정희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