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대한민국 김치문화축제’ 개최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3-12-03 14:31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김치와 김장문화’(Kimjang: Making and Sharing Kimchi)의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등재를 앞두고 문화재청(차장 박영대)과 공동으로 오는 12월 5일 경복궁내 광화문광장에서 ‘2013년 대한민국 김치문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주최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세계김치연구소, 문화재보호재단

이 행사는 ‘김치와 김장문화’의 인류문화유산 등재를 계기로 우리나라가 김치 종주국으로서 국제적 위상을 확고히 하고, 우리 김치의 세계화를 촉진하는 한편, ‘나눔과 온정’이 있는 우리 김장문화 전통을 대내외에 확산하고, 김장담그기 문화 확산 등 국산 김치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되었다.

이날 행사는 우리 김장문화에 대한 대내외적 관심도가 높아 정홍원 국무총리 등 주요 인사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김치협회, 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사회복지협의회, 대한영양사협회, 문화재보호재단 등 각계 각층의 주요 인사와 함께 주한 외국대사(부인), 다문화가정 등도 다수 참가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야채가 없는 겨울을 대비하기 위해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담은 품앗이 방식으로 즐겁게 김치를 담는 김장 문화를 대내외에 전파하고 일반대중이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를 마련하였다.

김치문화축제 개막행사로 웅장한 취타대 공연과 함께 2013년 김치품평회에서 8개 권역에서 최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김치를 왕과 왕비에게 올리는 ‘8도 김치진상식’이 거행될 예정이다.

* 경기권(오색소반), 강원권(평창 꽃순이 김치), 충북권(진미 포기김치), 충남권(선장김치), 전북권(마이담), 전남권(e-맑은 포기김치), 경북권(별미김치), 경남권(진선미 김치)

이어 우리 김장문화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新한류 문화로서 널리 알리기 위해 국무총리를 비롯한 주요 내빈과 주한 외국대사(부인), 다문화가정 등 30여명의 인사가 직접 김치를 담그는 ‘김장체험행사’가 진행된다.

이번 김치문화축제를 ‘세계인과 함께 즐기고 나누는 축제’로 승화하기 위해 외국대사(부인), 다문화가족 등이 세계지도 모형에 자신들이 속한 국가(대륙)에 항아리를 배치하고, 점등하는 기념 행사를 갖고 김장문화에 숨겨져 있는 결속의식과 나눔의 미학을 체험하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리 고유의 따뜻한 나눔의 정이 있는 김장문화 실천을 위한 행사도 펼쳐질 예정이다.

독거노인, 장애 가정 등 소외계층을 위해 연중 김치를 무료로 공급하고 상시 김치소비 촉진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한 ‘김치사랑운동본부’ 설립을 선포하고, 8톤 가량의 김치를 푸드뱅크에 무상 지원하여 불우계층에 전달하기 위한 ‘사랑의 김치나누기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 김치 세계화를 위해 ‘김치사랑운동본부’를 김치협회로 하고, 김치협회 회장(김순자)을 본부장으로 임명

이 날 행사장을 찾을 국내외 방문객들과 아이들이 우리 김치와 김장문화를 직접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마련하였다.

우리 김장문화의 정보제공 및 관심도 제고를 위해 주제관(김치 기원·특징, 김장문화 및 역사 등), 체험관(종이·클레이 공예, 시식 등), 홍보·전시관(8도 김치홍보관, 다양한 종류의 김치 전시, 김치푸드 스타일링 등)을 12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에 걸쳐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김장문화의 전승-계승-발전을 이미지화한 퍼포먼스와 흥겨운 마당극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김치문화축제의 품격을 높이고 축제 분위기를 돋구기 위해 식·전후 행사로 무형문화재의 전통예술과 현대음악이 어우러진 축하공연을 마련하였다.

락음국악단의 퓨전국악 연주로 진행되는 식전공연은 10여종의 전통악기로 다양한 화음을 구성하여 아리랑 환상곡, Fly to the sky가 연주된다.

12시부터 시작하는 본 공연은 전통음악인 아리랑과 현대적 댄스인 팝핀이 만나는 무대를 시작으로 중요무형문화재 예능보유자인 이생강과 그 제자들의 대금산조 연주가 펼쳐진다. 이어, 오고무(5개의 북을 치면서 추는 춤), 열두발 상모를 비롯한 다양한 재주의 풍물놀이, 신명나는 진도북춤과 풍물의 합동 공연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오후 1시반부터 펼쳐지는 식후 공연으로 관객이 함께 소통하고 신명을 나눌 수 있는 중요무형문화재 강릉농악보존회의 농악 한마당이 펼쳐진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서구 식습관 확산으로 인한 김치소비 감소, 바쁜 일상으로 인한 김장가구 감소, 수입산 김치의 국내시장 잠식 등으로 국내김치산업의 위축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이번 행사가 우리 김치·김장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따뜻한 나눔의 정이 있는 우리 김장문화의 참 뜻을 다시금 되새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대표 전통식품인 김치의 세계화가 더욱 촉진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하고, 내년부터 막걸리, 장류 등 여타 전통식품을 포함하는 대규모 전통식품 박람회로 확대·개편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농림축산식품부 개요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이용직 서기관
044-201-2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