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기술협력 국제컨퍼런스’ 개최

과천--(뉴스와이어)--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과 독일 프라운호퍼는 산업통상자원부, 주한독일대사관, 한독상공회의소의 후원으로 ‘한독 기술협력 국제 컨퍼런스’를 12.6(금), COEX 에서 개최한다.
* 일시 : ‘13. 12. 6(금), 09:00~18:00 / 장소 : COEX 그랜드볼룸 101,102호

同 컨퍼런스는 ‘히든 챔피언’ 저자 헤르만 지몬 박사를 비롯한 한-독 양국의 중소기업 육성 전문가들이 모여 ‘한국형 Global Hidden Champion 육성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되었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기업, 대학, 연구소 등에 근무하는 주요 R&D 관계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독일의 중소기업 지원 정책 및 국제협력방안, 기술이전 및 Spin-off, 한독 기술협력 사례 등의 주제 발표와 전문가 좌담회 등이 진행 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피터 드러커를 잇는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 이론가로 평가 받고 있는 헤르만 지몬 박사와 산업기술 R&D의 Think-tank인 산업통상자원 R&D전략기획단 박희재 단장의 기조연설이 진행되며, 헤르만 지몬 박사는 ‘Why are German SMEs so successful in Globalia’를 주제로 독일 강소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원인 분석과 함께 한국 정부와 기업에 대한 시사점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어지는 박희재 단장의 강연에서는 글로벌 전문기업육성을 위한 R&D 전략을 소개한다.

정책세션에서는 독일의 중소기업(Mittelstand) 지원 정책 및 국제협력방안을 주제로 해외 초청 강연과 전문가 좌담을 진행한다.

독일산업연구협력연합회(AiF) Richter Felix 국제협력코디네이터가 글로벌 혁신 아이콘 독일 중소기업 기업문화소개와 함께 연방정부 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노르드라인베스트팔렌(NRW)주 혁신 및 기술센터(ZENIT) Karsten W. Lemke 컨설턴트는 중소기업 대상 주정부 지원정책 및 전략에 대해 발표하며, 작센주 경제개발공사(WFS) Peter Nothnagel 대표는 통독 후 ‘엘베강의 기적’으로 칭송 받는 작센주(드레스덴市)의 중소기업 기업 경쟁력 강화 및 일자리 확보 정책을 소개할 예정이다.

강연 후 진행되는 전문가 좌담에서는 ‘중소기업 지원정책 및 국제협력방안’이 논의 될 예정이다.

오후 특별강연에서는 주한독일대사관 Thomas Schröder 참사관이 12세기부터 시작된 독일의 직업교육제도(Dual Vocational Education System)에 대한 소개를 진행한다.

독일의 직업교육 훈련제도는 학교 교육과 기업 현장실습이 적절히 조화된 ‘이원화된 방식(Dual System)’으로, 숙련된 인력 배출을 통해 독일 기업이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R&D세션에서는 독일 프라운호퍼연구소의 중소기업 기술이전 성공사례 발표와 성공적인 Spin-off사례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프라운호퍼 세라믹기술 및 시스템 연구소(IKTS) Michael Zins 부소장은 산업전반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문제들을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제공하고 있는 프라운호퍼의 중소기업 기술이전 사례를 소개하며, 프라운호퍼의 대표적인 Spin-off 기업인 Edgewave의 Keming Du CEO는 프라운호퍼 레이저기술연구소의 기술이전을 통한 EdgeWave의 창업 사례와 프라운호퍼와의 기술협력 사업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전문가좌담에서는 기술인력 양성 및 기업 연계방안이란 주제로 심도 깊은 논의 진행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주력산업세션에서는 Merck 코리아의 한독기술협력 성공사례 및 한독상공회의소의 기업협력전략, 독일 기술혁신 중소기업 VA-Q-TEC CEO가 들려주는 한국기업 독일진출 노하우 소개가 이어진다.

Merck 코리아 Michael Grund 대표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머크의 액정소재부품 개발과정 소개와 함께 가장 모범적인 가족기업으로 알려진 ‘Merk Way’ 성공스토리를 소개하며, 한독상공회의소 Thomas Geyer 회장은 강연에서 한독 산업 협력 성공 사례 소개와 함께 성공적 협력을 위한 한-독 양국의 전제조건과 개선사항에 대한 전략을 발표할 예정이다.

마지막 강연에서는 기존 절연소재보다 10배나 우수한 진공단열재를 개발하여 2012 세계경제포럼에서 올해의 기술개척자로 선정된 VA-Q-TEC의 성공 스토리를 소개한 후, 독일 ‘기술중심 혁신기업’으로 선정된 비법, 독일시장 진출 노하우 등을 소개한다.

전문가좌담에서는 한독 협력사례를 통한 Korean Global Hidden Champion 육성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 될 예정이다.

이날 발표되고 논의된 독일의 중소기업 지원정책 및 국제협력 방안, 글로벌 히든챔피언 및 프라운호퍼 연구소의 Spin-off 사례 등을 토대로 한국형 글로벌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R&D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개요
상업,무역,공업 정책, 무역 및 통상, 자원과 에너지 정책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이다. 산업정책을 맡는 1차관, 무역 및 에너지를 맡는 2차관을 두고 있다. 그 아래 기획조정실, 무역투자실, 산업정책실, 산업기반실, 통상교섭실, 에너지자원실이 있다. 산하에 기술표준원과 무역위원회, 경제자유구역기획단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tie.go.kr/

연락처

산업통상자원부
R&D전략기획단
박현지 전문위원
02-6009-875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