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인가족과 함께하는 희망복지 구현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가 종전 당사자 중심으로 제공되어 오던 장애인복지서비스를 가족으로까지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담아 2011년 12월 설립한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개소 2주년을 맞았다.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신체적, 경제적, 정서적으로 복합적이고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가족에게 심층상담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영역의 복지서비스를 맞춤 설계하고 서비스를 직·간접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장애인가족을 중심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기관>

서울시에서 장애인가족을 위한 전문 시설은 처음 운영되는 것으로써, 장애인의 주요 보호자는 대부분 가족 구성원(87.4%)으로 장애인가족은 일반가족에 비해 신체적·경제적·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존의 복지서비스는 주로 장애인 당사자에게만 초점이 맞추어져 한계가 있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서울시는 장애인 당사자 위주로 국한된 복지서비스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장애인가족 중심으로 관점을 확대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가족이 종합적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설립하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장애인가족을 직접 지원하는 센터의 주요 사업으로는 △장애인가족의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설계와 지원을 위한 내방 및 찾아가는 상담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전문그룹상담 △건전한 자산관리와 재무 설계로 경제적 어려움 해소를 위한 재무설계 멘토링 △문화·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가족캠프 및 공연관람 객석나눔 △장애인가족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제공 △장애인가족 관련 정보지의 제작 및 보급 등이 있다.

<기존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패러다임 확대 선도 역할>

또한 장애인가족지원센터 뿐만 아니라 기존의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인 민·관 복지시설이 장애인가족 중심의 관점으로 확대하여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 종사자 교육 △장애인가족을 위한 우수 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보급 △장애인가족 생애주기별 특성에 따른 복지서비스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조사 및 연구 등 모든 복지 현장에서 장애인가족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하고 있다.

<2년간, 2,400여 장애인가족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 설계 및 지원>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2011년 12월 개소 후 지난 2년여 동안 도움이 필요한 총 2,400여 장애인가족에게 맞춤형 복지서비스의 설계와 안내를 제공하였고, 실제로 1,100여 가족은 직접 센터에서 제공하는 복지서비스를 제공받았다.

특히 장애인가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재단 내에 있는 복지법률지원단, 금융복지상담센터와 함께 통합서비스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위한 상담이 필요한 장애인가족들은 전화(02-724-0881~3) 또는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직접 내방하거나 홈페이지(http://dfscenter.welfare.seoul.kr)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전달체계 구축방안’ 연구결과 발표회 개최>

한편,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개소 2주년을 맞아 오는 12월 5일(목)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시복지재단 본관 교육장에서 지난 1년간 수행한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연구 발표회를 갖는다.

발표회는 1부와 2부로 나뉘며, 1부는 ‘서울시 장애인가족지원 서비스 전달체계 구축방안’ 연구발표로, 2부는 장애인가족지원을 위한 우수 복지프로그램 사례발표로 진행된다.

연구 발표회에 대한 문의는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조사·연구 담당 (02-724-0882)으로 하면 된다.

<‘발달장애인가족의 희망복지서울’ 구현을 위한 발달장애인가족 지원 강화>

서울시는 발달장애인 가족지원을 위하여 예방적·선제적 대응을 위한 발달장애인 관련 기본정보 제공 및 상담을 강화하고 특히, 찾아가는 상담 등 발달장애인 가족의 적극적인 욕구 발굴을 통한 경제적, 심리적, 정서적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인 위기 가족의 견고한 지원을 위하여 전화, 방문, 온라인 등 다각적인 채널을 통한 발달장애인 가족의 사례를 적극 발굴하고 발달장애인 관련 단체 및 유관기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위원회 운영을 통한 발달장애인가족 지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기로 하였다.

강종필 서울시 복지건강실장은 “서울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 개관 2주년을 맞이하여 발달장애인가족지원강화 등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장애인 위기가정 사례관리시스템 구축, 민관협력 네트워크 강화 등 장애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패러다임 확대의 선도역할을 하고 장애인가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전문기관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복지건강실
장애인자립지원과
김종민
02-2133-745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