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업계에서 가장 에너지 친화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습도 센서 출시

- 고정밀 Si701x/2x 센서 “온어칩” 제품군, 컨수머, 산업용 및 차량용 상대 습도 센싱 설계 단순화시켜

뉴스 제공
실리콘랩스 나스닥 SLAB
2013-12-05 10:16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고성능 아날로그 집약적 혼성신호 IC 전문기업인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 지사장 김인규)는 오늘, 새로운 상대 습도 (RH) 및 온도 센서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이 제품군은 RH 센싱 설계를 단순화시켜 주고 업계 선도적인 전력 효율성과 사용 편의성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2세대 RH 센싱 솔루션인 Si701x/2x 센서는 표준형 CMOS 혼성신호 IC와 함께 폴리머 절연 필름을 사용한 검증된 습도 측정 기술이 통합되었다.

새로운 제품군은 홈 오토메이션, HVAC, 냉장고, 보건, 원격 모니터링, 자동차 및 산업용 장비에 적합한 정밀한 RH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마이크로컨트롤러 및 무선 IC와 같은 광범위한 포트폴리오와 결합함으로써 Si701x/2x 제품군은 IoT(Internet of Things)로 연결된 폭넓은 범위의 커넥티드 디바이스(connected device)에 환경 조건을 측정, 제어, 보고할 수 있는 업계 최고 수준의 솔루션을 구현한다.

Si701x/2x 센서 제품군은 기존의 RH 센싱 방식에 뛰어난 대안을 제시한다. 기존 방식은 온도 보정과 신호 조절을 위해 아날로그 회로와 함께 디스트리트 저항형 또는 정전형 RH 센싱 소자를 사용한다. 이 같은 디스크리트 솔루션은 일반적으로 상당한 규모의 BoM(bill of materials)과 PCB 면적을 요구하여, 신뢰성이 더 낮아지며 오염 위험성에 노출된다.

고객사들은 PCB의 어셈블리 기간 동안 RH/온도 보정도 수행해야 하며, 디스크리트 솔루션들이 표면실장기술(SMT) 제조와 호환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 RH 센서 모듈 공급업체들은 이 같은 제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나, 더 높은 시스템 비용이 발생하고 신뢰성이나 오염 위험성 문제는 개선되지 않는다.

디스크리트 방식과 대조적으로, Si701x/2x 모놀리식 IC는 최상의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면서 제조 비용과 복잡도를 낮춘다. Si701x/2x 제품군이 요구하는 BOM 비용은 무시해도 될 정도이며, 완전히 보정되어 있으며 SMT와 완벽하게 호환된다.

고집적 CMOS 설계는 가장 긴 시간 동안 신뢰성을 제공하며, 선택형 필터 커버는 오염에 대비해 추가적인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IC 상단 부분에 봉인된 텔프론 멤브레인(Teflon membrane)인 팩토리 설치형 커버는 PCB 어셈블리 기간뿐만 아니라 디바이스 전체 수명에 걸쳐 센서를 보호하여, 동작 기간 동안 먼지, 오염물질, 세정제로부터 센싱 소자를 보호한다.

Si701x/2x 센서는 통합형 RH/온도 센서 시장에서 최저 전력 소모를 제공한다. 3.3V 전원 공급 전압 및 8비트 해상도를 통해, Si701x/2x 센서는 초당 하나의 샘플을 취할 때 1.9 µW에 불과한 평균 온칩 전력을 소모한다. 이것은 경쟁사 RH 센서 대비 최대 6배나 낮은 전력 소모이다. 이 같은 에너지 효율성으로 덕분에, Si701x/2x 제품군은 전력소모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상의 선택이며 배터리 수명 연장에도 도움이 된다.

업계에서 최고 수준인 RH 감지 정밀도를 제공하는 Si701x/2x 제품군은 엄격한 정밀 요건을 갖는 대부분의 RH 및 온도 감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Si701x/2x 센서는 경쟁사 RH/ 온도 센서 대비 광범위한 습도(0 ~80%)에서 ±3% RH의 최대 정밀도를 유지한다. 이 센서는 또한 경쟁사 대비 광범위한 온도 범위 (-10 ~ +85 °C)에서 ±0.4 °의 최대 온도 정밀도를 유지한다. 게다가, Si701x/2x 제품군은 연간 0.25% 미만의 가장 낮은 RH 드리프트를 제공하여 매우 오랜 기간 동안 RH 정밀도를 보장한다.

Si701x/2x 제품군은 업계 유일의 2영역 온도 측정을 지원하는 통합형 RH/온도 센서 제품이다. 새로운 Si7013 디바이스는 프로그램이 가능한 선형화 기법과 함께 2차 영역의 온도 감지 기능을 지원하여, 시스템에서 추가적인 ADC(analog-to-digital converter) 및 보정 소프트웨어에 대한 필요성을 제거해준다. 2차 영역 온도 센서가 필요한 써모스탯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Si7013을 이용할 수 있으며 외부 써미스터의 아날로그 전압을 효율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액세스, 파워 및 센서 제품을 총괄하는 마크 톰슨(Mark Thompson)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새로운 Si701x/2x 제품군은 RH 센싱에서 최첨단 기술을 제공하며, 초저전력, 사용 편의성, 소형 크기, 정밀성, 신뢰성 및 표준 제조 공정과의 호환성을 제공한다”면서 “Si701x/2x 센서는 광범위한 기반의 반도체 공급업체가 제공하는 유일한 단일 칩 RH/온도 센싱 솔루션으로,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MCU, 지그비, 서브 GHz 무선 IC 및 기타 센서 제품들과 결합될 수 있으며 IoT을 위해 무선 센싱 애플리케이션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가격 및 공급>

실리콘랩스의 Si701x/2x 습도 및 온도 센서는 상용화된 다른 디지털 RH 센서와 핀 호환되며 소형 풋프린트 3 mm x 3 mm QFN 패키지로 현재 이용할 수 있다. Si701x/2x RH 센서는 10,000개 수량 기준으로 단가는 개당 2.13달러에서 시작한다.

Si701x/2x 제품군은 테스트, 특성화, 프로토타입, 소프트웨어 개발을 쉽게 해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지원된다. (모든 킷 가격 단위는 USD MSRP 기준이다.)

· USB 기반의 Si7013USB-DONGLE 평가 킷트는 49달러로 가격이 책정되었으며, Si701x/2x 제품군을 시연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개발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 Si7013EVB-UDP 도터카드는 49달러로 가격이 책정되었으며, 실리콘랩스의 C8051F960-A-DK MCU 개발 킷트와 결합하여 센서 평가를 쉽게 해준다. 빠른 프로토타입과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도터 카드는MCU 카드에 직접 설치된다.

· Si7013EVB-UDP-F960 개발 킷은 149달러에 책정되어 있어, C8051F960 MCU 개발 킷과 휴대형 데모 플랫폼(PC가 필요 없음)에 도터 카드를 결합시킨다. 이 휴대용 데모 플랫폼은 데이터 로거 데모 코드가 포함되어 있다.

추가적인 Si701x/2x 센서 제품군에 대한 정보나 샘플 및 개발 툴에 대한 주문은 홈페이지(www.silabs.com/humidity-sensor)를 방문하면 된다.

실리콘랩스 개요
실리콘랩스(Silicon Labs, NASDAQ: SLAB)는 보다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해 선도적인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공급한다. 다양한 수상 실적을 자랑하는 실리콘랩스의 기술들은 사물인터넷(IoT), 인터넷 인프라, 산업 자동화, 컨수머 및 자동차 시장의 미래를 만들어 가고 있다. 세계적 수준의 실리콘랩스 엔지니어링 팀은 성능, 에너지 절약, 커넥티비티, 단순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ilabs.com

연락처

실리콘랩스
홍보대행사 페리엔
김진희 팀장
02-565-66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