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세계은행그룹(WBG) 김용 총재와 조찬간담

뉴스 제공
기획재정부
2013-12-05 14:26
세종--(뉴스와이어)--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2.5(목) 07:30, 세계은행그룹(WBG) 한국사무소 개소식 및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 출범식 참석을 위해 한국을 방문한 WBG 김용 총재와 조찬간담회를 가졌다.

현오석 부총리는 한국사무소 개소식 개최를 다시 한 번 축하하면서 한국사무소 설립에 김용 총재의 관심과 지원이 큰 도움이 되었으며, 금번 개소식을 통해 한국사무소가 아시아 개발협력 지식허브로 발전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김용 총재는 WBG의 2대 목표(빈곤감축, 공동번영) 달성을 위해 한국사무소를 통해 개도국에 대한 지식 공유를 강화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현 부총리는 한국 정부는 WBG 한국사무소 설립을 계기로 세계은행그룹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특히, 기후변화 분야의 사업수행 경험이 풍부한 WBG가 기후대응 관련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해 GCF와도 긴밀히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세계은행은 초기 3년간 GCF 재원의 임시 수탁자(trustee)로서 활동

또한, 한국과 WBG 간 협력 확대와 연계하여 한국의 우수인력이 세계은행 고위직 등에 진출할 수 있도록 총재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기획재정부 개요
경제정책과 예산 및 세제 등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통합하여 출범했다. 주요 업무는 경제정책 방향의 수립과 총괄 조정, 예산 배분, 조세정책, 국고 국유재산 정부회계와 국가채무에 관한 관리, 외국환과 국제금융에 관한 정책 총괄, 대외협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증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관리 감독 등을 담당한다.

웹사이트: http://www.mosf.go.kr/

연락처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국
국제기구과
정미현 사무관
044-215-48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