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문화유산 3.0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총 37개의 사업(핵심과제 14, 일반과제 23) 중 창의성, 난이도, 사업의 효과성, 확산가능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예선을 통과한 10개의 사업에 대하여 사업내용과 성과, 파급효과 등을 심사한다. 본선에는 한 문화재 한 지킴이, 문화유산 블로그 기자단, 문화유산 3.0 자문위원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석하여 수요자의 관점에서 심사하고, 또 문화재청 전 직원이 참여하여 문화유산 3.0 사업의 내용과 성과를 공유하게 된다.
문화재청은 올해 ‘문화유산 3.0 추진팀’을 새롭게 구성하고, 13개의 핵심과제와 자체 발굴한 24개의 일반과제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왔다. 특히 올해에는 이들 과제 중에서 ▲ ‘한국의 문화유산(내손안의 문화유산해설사)’이 한국경제신문이 선정하는 2013 굿 앱 공공부문에서 금상을, ▲ 문화재청 누리집이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누리집에 수여하는 콘텐츠 이노베이션 대상을, ▲ 문화재청 모바일 누리집 역시 웹어워드 코리아에서 공공부문 최우수상을, ▲ 지리정보시스템을 통한 규제정보서비스가 스마트국토엑스포 공간정보 활용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문화유산 3.0 추진단은 내년에 대국민 수요조사를 수행하여 20여개의 신규 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기존 사업과 함께 효율적으로 추진하여 문화유산을 통해 더욱 수준 높은 문화향유권을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문화재청
창조행정담당관실
변지현 사무관
042-481-4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