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5명 중 3명, 취업난에 ‘3D 직종 지원’ 고려

- 실제 3D 직종 입사지원은 26%에 그쳐

- 가장 큰 기피이유는 ‘사회적 편견’

뉴스 제공
커리어넷
2013-12-09 08:42
서울--(뉴스와이어)--장기적인 취업난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구직자들이 ‘3D 직종’을 기피하는 인식에도 변화가 생겼을까?

취업포털 커리어가 구직자 548명을 대상으로 ‘3D 직종’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체의 58%에 달하는 구직자가 취업난을 이유로 생산직, TM 등 3D 직종 지원을 고려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입사지원으로 연결이 되었냐는 질문에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26.1%의 지원자만이 생산직, TM 등 3D 직종에 실제로 지원 했다고 응답했다.

3D 직종 지원을 고려는 했지만 실제로 입사지원을 하지는 않았다는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묻자, ‘사회적 편견’(31.9%)을 꼽은 구직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열악한 근로환경’ 때문에 3D 직종을 기피하게 되었다는 응답자가 24%, ‘상대적으로 낮은 연봉’(23%), ‘낙후된 복리후생’(19.3%) 순이었다.

한편, 3D 직종에 입사지원을 했던 구직자들 역시 1차 전형 합격 후, 이후 전형에 응시하지 않거나 최종 입사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44.9%는 3D 직종 입사지원 후 1차 전형에 합격했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2차 전형 및 최종 입사를 포기했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 역시 ‘사회적 편견’(29.2%)이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커리어 김진영 홍보팀장은 “구직자는 취업난을, 기업은 구인난을 겪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 구직자들이 사회적 시선이나 연봉 등의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하지 않고, 눈높이를 낮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3D업종 역시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등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커리어넷 개요
커리어넷은 2003년 11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사내 벤처로 취업시장에 첫 진출한 이래 최단 기간 방문자 수 300만 돌파, 최단 기간 매출액 100억 달성 등의 성과를 올리며 취업포털 업계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다. 현재 커리어, 잡링크, 다음취업센터, 네이버취업센터 등 국내 최대의 멀티포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그 영역을 해외로 넓혀 The Network와의 제휴를 통해 해외 채용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이 외에도 솔루션, 교육사업, HR마케팅 등 취업 관련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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