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다문화 의용소방대 출범

서울--(뉴스와이어)--소방방재청(남상호)에서는 점차 우리 사회에서 큰 부분을 차지할 다문화 가족에게 사회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이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지역사회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2013년 한해 전국적으로 다문화 의용소방대를 조직하였다.

전국 소방관서에 조직된 다문화 의용소방대원은 502명(여 493, 남9)이며 이들은 기존의 의용소방대원들이 수행해오던 지역 대형화재 진압지원, 재난피해 복구 등의 소방지원 업무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이며, 이들의 언어적 재능을 활용하여 국제행사 시 통역봉사, 외국인 근로자 소방안전교육, 외국인 119신고 시 3자 통화를 활용한 통역 등의 중요한 임무도 해낼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방재청에서는 다문화 의용소방대 조직을 통해 지역안전 확보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지역 실정에 맞는 유익한 활동을 개발하여 다양한 사회참여 기회와 우리나라 문화에 빠르게 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119생활안전과장
김대희 소방경
02-2100-8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