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지식재산정보 활용 가이드 제공
현재 전세계 지식재산권 출원의 대부분은 - 특허출원의 90%, 상표출원의 65% 이상 - IP5 특허청에 출원되고 있으며, 이들 출원에 대한 정보가 전자공보 형태의 특허공보와 상표공보로 제공되고 있다.
그러나 각국에서 발행하는 전자공보의 표준이 통일되어 있지 않아,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논의가 최근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를 중심으로 시작되고 있다.
특허청은 우리 국민 및 기업에게 전세계 지식재산정보를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주요국의 전자공보 표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번 연구보고서는 주요국 특허청의 전자공보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우리나라 특허청의 전자공보와의 비교 등 전세계 지식재산 전자공보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국 전자공보에 대한 표준정보는 특허청의 지식재산권 창출 및 보호사업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지식재산정보를 활용하는 우리 국민 및 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허청 관계자는 “이번 연구보고서는 전 세계 출원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요국 특허청의 전자공보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우리 국민과 기업들의 전세계 지식재산정보를 활용하는 데 가이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하였다.
이번 연구보고서의 자세한 내용은 정책연구관리시스템(www.prism.go.kr)에 접속하여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
정보개발과
이희봉 사무관
042-481-50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