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평, 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 Issuer Rating 신용등급 AA(안정적)으로 신규 평가

안양--(뉴스와이어)--한국신용평가(www.kisrating.com)는 12월 6일 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이하 ‘동사’)의 Issuer Rating(원화 및 외화 기준) 신용등급을 AA(안정적)으로 신규 평가하였다. 신용등급 결정의 주요 평가요소 및 구체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 중국 최상위권의 시장지위와 수주경쟁력
- 빠른 매출성장세와 양호한 수익성
- 외형 확장 정책에 따른 재고자산 및 매출채권 부담
- 중국 내 중요 국유기업의 위상과 정부 지원가능성

중국 내 시장지위와 국유기업 지위를 이용한 금융기관 접근성을 감안할 때 신용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동사는 매출기준 중국 및 세계 1위의 시장지위를 보유하고 있는 중국 국유 건설업체로서 주택 및 상업용 빌딩 부문에서 중국 내 최상위권의 수주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건축고분유한공사(China State Construction Engineering Corporation Limited, 이하 “동사” 또는 “CSCEC”)는 2007년 12월 중국 국무원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의 비준을 받아 중국건축공정총공사(China State Construction Engineering Corporation. 이하 “총공사”. 중국 정부의 100% 소유회사임)로부터 분할 설립된 회사이며 2009년 7월 상하이 증시에 상장되었다. 총공사는 동사의 지분 중 약 55.1%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기준 총공사의 연결 기준 자산 중 동사의 자산이 약 99%를 차지하고 있어 동사와 총공사는 실질적으로 동일체인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의 매출은 2008년 2,021억 위안에서 2012년 5,715억 위안(1위안=175원으로 환산시 약 100조원)으로 2배 이상 확대되어 중국 내 매출기준 1위의 건설회사로 성장하였으며 2013년에는 포춘 글로벌 500에서 80위(건설회사 중 1위)를 기록하였다.

동사의 주력 사업부문은 주택 및 상업용 빌딩 건축부문으로 2012년 전체 매출 중 동 부문이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외 토목 등 인프라시설 건축부문이 약 14%의 매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중국 내 주택 시장의 빠른 성장에 힘입어 2009년 이후 5% 내외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영업외 손익의 변동성도 낮아 4%대의 당기순이익률을 꾸준히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동사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주택 사업 및 도급사업의 규모도 확대됨에 따라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이 대부분 재고자산 형태로 주택사업에 재투자되거나 매출채권 형태로 도급사업에 선투입되어 실질적인 현금흐름은 저조한 편이었고, 고정자산이나 자회사 취득에 소요되는 자금을 차입으로 조달하여 2008년 이후 순차입금이 약 253억 위안(1위안=175원으로 환산시 약 4.4조원) 증가하였다.

중국에서도 일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선분양이 가능하나 상품의 인도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해야 하기 때문에 준공 전에는 주택사업에 투입된 자산이 재고자산으로 인식되고 분양대금은 선수금으로 계상되어 우리나라 건설회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산 대비 재고자산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매출인식 상의 차이점을 감안하더라도 동사의 자산이나 매출 대비 영업자산 규모는 최근 5년간 크게 증가한 상태이나, 개발 중인 주택의 경우 분양선수금으로 일부 회수하고 완공 후에는 시간 경과에 따라 미판매물량이 점차 소진되고 있어 재고자산의 회수와 관련된 위험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다만, 2013년 반기 기준 EBITDA 이자보상 배율과 순차입금/EBITDA 배율이 각각 6.8배, 1.3배로 수익성 대비 재무안정성 지표가 우수하고 중요 국유기업으로서 금융기관에 대한 접근성도 매우 높아 차입금에 대한 부담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중국 건설산업 내 동사의 위상이나 총공사가 CSCEC 분할 전인 1999년 중국전력공사(State Grid), 중국항공(Air China), 차이나텔레콤,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공사(China Nation Petroleum Corporation) 등과 함께 39개 국가핵심기업으로 선정된 점을 고려할 때 매우 많은 수의 국유기업이 존재하는 중국의 특성을 감안하더라도 중국 정부로부터의 지원가능성은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웹사이트: http://www.petronet.co.kr

연락처

한국석유공사
해외석유동향팀
031-380-2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