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적용성이 높은 교과내용 개발 노력
- 2004년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문헌정보학 교과내용 개발에 대한 연구 지속…
2004년부터 시작된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내용에 대한 연구는 전국 문헌정보학과에 개설된 교과내용을 분석하여 진행되었으며 현재까지 매년 ‘한국 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발간하고 있다. 건국대학교 문헌정보학과의 경우 이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현장맞춤형 교과과정으로 개편해 왔다.
앞서 연구한 ‘한국문헌정보학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2011년 ‘전문사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정비방안 연구’를 수행하여 국내외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과정 운영실태 분석과 사서의 문헌정보학 전공교과 이수실태 및 실용성 평가, 전문사서의 사회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전문성 제고방안 및 전공교과목 정비방안 등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과정에서 교육과정에 대한 현장사서의 인식 조사와 직무분석을 통해 전문사서의 사회적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과목 트랙을 개발하였다. 트랙별로 필수/핵심/선택과목을 제시하였으며, 사서교사 및 사서공무원을 위한 교과목 트랙을 개발하고 주제전문사서 및 기능별 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교과목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에 이어 ‘문헌정보학 전공과목의 교과내용 표준모형 개발연구’도 수행되었다. 국내외 문헌정보학의 핵심 전공과목의 선행연구 조사·분석 및 강의계획서 조사·분석, 문헌정보학의 교육교재 조사·분석, 직무분석결과를 기반으로 한 교과내용 도출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이때 조사 대상이 된 대학은 국내의 경우 32개의 4년제 대학과 5개의 2년제 대학이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이 연구결과로 나타났다.
① 핵심 전공과목의 표준교과내용 개발
② 도서관 실습과목의 도서관 실습 매뉴얼 개발
③ 문헌정보학 전공과목 교과내용 및 교재개발 방법제안
이 연구에서는 핵심 전공과목인 ‘문헌정보학 개론’, ‘장서관리론’, ‘정보조직론’, ‘정보서비스론’, ‘정보검색론’, ‘서지학개론’, ‘도서관 경영론’, ‘도서관 실습’ 등 8개 과목의 표준 교과내용을 개발하였으며 그 중 도서관 실습과목의 경우 표준 도서관 실습매뉴얼까지 개발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웹사이트: http://lis.kku.ac.kr/lis/Pages/defaul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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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문헌정보학과
지식콘텐츠연구소
임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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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는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문헌정보학과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