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2분기 경영실적 흑자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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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 코스피 010140
2005-08-16 15:37
서울--(뉴스와이어)--삼성중공업은 올해 2분기에 매출 1조 4200억원, 영업이익 34억원, 경상이익 269억원, 순이익 196억원을 기록함으로써 작년 3분기부터 시작된 적자행진에 종지부를 찍고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전분기인 '05년 1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2.4%(1568억원) 증가하였고영업이익 109.4%, 경상이익 386.2%, 순이익 535.6%가 각각 증가하였다.

매출은 조선부문 생산성향상에 따른 건조량 확대로 인해 대폭 늘어났으며,강재가 인상에 따른 재료비 증가분은 고부가선 건조비중 증가를 통해 상쇄했으며 내부적으로 6시그마 혁신활동의 전면도입과 대대적인 원가절감운동을 펼쳐 이익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직전 분기대비 '05.2분기 실적>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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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05년 1분기 '05년 2분기 증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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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12,633 14,200 1,567(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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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362 34 396(109.4%)
영업이익율 -2.9%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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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이익 -94 269 363(386.2%)
경상이익율 -0.7%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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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이 익 -45 196 241(5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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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분기별 매출추이를 보면 작년 2분기에 1조 1844억원에서 올해 2분기에 2356억원(19.9%)이 증가한 1조 4200억원을 기록하며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늘어났는데, 이는 고부가선 선별수주전략을 펼쳐 선가가 비싼 선박을 골라서 수주함과 동시에 생산성 향상으로 제한된 부지내에서 생산량을 늘였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분기별 매출추이>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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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04/1Q '04/2Q '04/3Q '04/4Q '05/1Q '05/2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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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10,528 11,844 11,444 12,741 12,633 1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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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은 지난해 급등하기 시작한 강재가 인상의 영향으로 '04년 3분기부터 실적이 악화되어 39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이래 '04년 4분기에는 985억원 적자로 정점을 찍었으며 올해 1분기에 영업손실 362억원으로 적자폭이 대폭 감소된 후 2분기에 34억원 흑자로 전환함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빠른 실적개선 속도를 보이고 있다.

<분기별 영업이익추이>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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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04/1Q '04/2Q '04/3Q '04/4Q '05/1Q '05/2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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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248 45 -395 -985 -362 34
이익율 2.4% 0.4% -3.5% -7.7% -2.9%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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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올해 상반기 누계실적에서 현대중공업이 535억원, 대우가 433억원의 순손실을 각각 기록한 데 반해, 삼성중공업은 조선3사 중 유일하게 151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하여 강재가 인상으로 급격히 악화된 여건 속에서 가장 내실있는 경영활동을 펼친 것으로 평가된다.(타사 수치는 언론 보도내용 인용, 현대중공업 공시수치, 대우조선 추정치)

<'05년 상반기 조선3사 순이익비교>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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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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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328 -322 -1706
순 이 익 151 -535 -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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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율불안과 강재가 인상 등 대외적인 악조건 속에서 삼성중공업이 이처럼 실적이 빠르게 개선된 이유는 100% 환헤지 전략을 통해 환율변동의 영향을 원천봉쇄하였으며 고부가선 선별수주전략을 통해 수주한 선박의 건조비중이 늘어나 강재가 인상분을 상쇄시켰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초부터 원달러 환율급락에 따른 환충격이 조선업계를 강타하였지만 삼성중공업은 "제조업은 외부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는 체질을 갖추어야만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는 김징완 사장의 경영 지론에 따라 환리스크 100% 헤지를 실시했다.

즉 수주계약시마다 선물환거래를 통해 선박대금뿐 아니라 결제해야할 수입자재 외화지급분에 대해서도 결제시점별로 헷지를 실시하여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원천차단할 수 있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현재 137척 135억불의 수주잔량으로 향후 30개월 이상의 안정적인 조업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고선가, 고부가선 선별수주 전략을 하반기에도 고수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고부가선 선별수주 전략을 펼친 결과 지난 '03년에 척당 8천2백만불에 불과했던 평균수주단가를 지난해에는 척당 1억5백만불의 선가로 업계최고를 기록하였으며, 올해도 현재까지 23척의 선박을 37억불에 수주함으로써 척당 1억6천만불에 달하는 등 사상최고 기록을 갱신하고 있다.

특히 고부가가치선의 대명사인 LNG선 부문에서 38척의 수주잔량으로 세계최대물량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9000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 37척 중 25척을 수주하여 68%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는 등 향후 건조를 앞둔 고부가선을 대량 확보하고 있어 점진적으로 수익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 동기대비 '05.2분기 실적>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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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04년 2분기 '05년 2분기 증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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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11,844 14,200 2,356(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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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45 34 -11(-24.4%)
영업이익율 0.4% 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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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이익 338 269 -69(-20.4%)
경상이익율 2.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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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이 익 247 196 -5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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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동기대비 '05.상반기 실적> (단위: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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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 목 '04년 상반기 '05년 상반기 증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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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출 22,373 26,833 4,46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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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293 -328 -621(-211.9%)
영업이익율 1.3%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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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이익 883 175 -708(-80.2%)
경상이익율 3.9% 0.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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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이 익 667 151 -516(7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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