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농수산식품 전문 바이어 초청 ‘제주 푸드쇼’ 개최
제주자치도에서 주최하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주지사(지사장 김성도)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번 행사에는 중국, 일본 5개 도시 10개사에서 11명의 바이어와 도내 30개 업체가 참가해 농수축산 식품에 대한 수출상담이 이루어진다.
이번 수출상담회에 초청되는 바이어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와 수출확대를 위해 업무협약이 체결된 유통사들로, 제주의 청정상품에 그동안 관심을 보여 왔던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번 행사의 취지는 제주농수산식품 최대 수입국인 일본에서의 원전사고 이후 지속되는 소비 위축과 엔화 약세가 제주산 1차산품 수출정체로 이어지고 있어 일본 유통업체 대상으로 제주 농수산식품의 안전성과 청정성을 홍보하여 지속적인 수출확대를 도모하고, 또한 아시아 최대시장으로 부상중인 중국시장으로 판로를 확대하고자 추진하는 것이다.
한편, 도내 1차산품 2013년도 3/4분기 수출실적은 엔화약세 등 글로벌 여건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비 61.74백만불에서 61.85백만불로 0.2%의 소폭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이는 같은 기간 우리나라 전체적인 1차산품 수출이 작년 3/4분기 대비 19.0% 감소(한국무역협회 통계)하고 있는 것을 감안할 때 제주도의 실적은 상대적으로 선전한 수치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김성도 수출진흥본부장은, 최근 일본 내 한류침체, 엔저 등으로 그동안 일본에 크게 의존해온 농수산식품 대일 수출이 다소 약화되고 있어 대일 마케팅은 더욱 강화해 나가는 한편, 이어지고 있는 FTA 발효에 대응하고 제주 청정 농수산식품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해외 주요 유통업체들과의 인적 네트워크 구축 기회를 확대하여 중국 등 아시아 국가로 시장을 분산·확대해 나가는데 행정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제주특별자치도 개요
제주특별자치도청은 6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원희룡 지사가 이끌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아픔을 치유하고 과거를 넘어서는 제주, 안전하고 모두가 누리는 제주, 미래세대를 위해 가꾸고 키우는 제주를 공약실천계획으로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ju.go.kr
연락처
제주특별자치도
수출진흥관
수출지원담당
064-710-3846
